안철수, '의대 단계적 증원' 제안…"강대강 충돌 끝내야"

안철수, '의대 단계적 증원' 제안…"강대강 충돌 끝내야"

연합뉴스 2024-03-24 21:22:01 신고

3줄요약

"교수진·교육 인프라 준비도 없는 총선 앞둔 정치적 접근 다름아냐" 작심 비판

"수가 등 구조적 문제 먼저 풀지 않는다면 미봉책이자 졸속 처방" 전문가적 제언도

발언하는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발언하는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 선대위원장은 24일 의대 증원과 관련해 "최근 의료계에서 제안된 10년 동안 1천4명(증원)안 등을 살펴보며 단계적으로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의사 출신인 안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내일부터 전국 40개 의과대학에서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시작된다. 국민이 피해자가 되는 강 대 강 충돌을 여기서 끝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수도권에 증원분의 82%, 경기·인천에 나머지 18%를 배분한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정원 2천명 증원안에 대해 "눈 가리고 아웅 식"이라며 "서울을 제외한 증원 방안은 그럴듯해 보이지만, 교수진 준비·교육 및 수련 인프라 준비도 없는, 총선을 앞둔 정치적 접근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명분으로 한다지만, 의료 현장의 수가 문제 등 구조적 문제를 먼저 풀지 않는다면 미봉책 중의 미봉책이며, 졸속이고 근시안적 처방"이라고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의대 졸업 후 수련을 위해서나 의사로 취업·개업하기 위해 수도권으로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의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며 내과·외과·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결, 의사과학자 증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와 의료인,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의료 개혁의 걸림돌을 실제로 개혁해 나가면서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로드맵을 재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이종섭 주호주 대사 임명 논란과 도태우 후보의 5·18 발언 논란 등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조치를 요구해 온 안 위원장은 이날 단계적 의대 증원을 촉구하면서 "끊임없이 정부·여당에 쓴소리를 전달하겠다. 국민만 바라보며 미움받을 용기를 잃지 않겠다"고 말했다.

yumi@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