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력교정술이 대중적으로 시행되면서 많은 후기와 함께 비용 부담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수술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적용 가능 범위가 넓어지고 안정성이 높아진 것도 시력교정술을 받는 사람이 많아진 이유다.
하지만 여전히 시력교정술로 인한 부작용 등으로 인해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이나 긴 회복기간으로 인해 시력교정술에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라섹의 경우 각막 상피를 일부 벗겨내는데, 각막 상피가 다시 재생되는 과정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각막 상피가 안정될 때까지 시력이 회복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반면 라식수술은 수술 당일의 이물감을 제외하면 통증은 없는 편이다. 그러나 각막 절편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수술 후에도 각막 절편이 움직일 위험이 있어 격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시력교정술이 꺼려진다면 라섹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스마일라식이 방법이 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를 제거하거나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고 2mm의 각막 미세 절개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이다.
해당 수술법은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통과해 각막 실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막 신경 손상이 적다.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며 외부 충격에 강한 것도 장점이다. 각막혼탁,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등 부작용 발생률도 낮다.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에 적용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각막을 깎는 양이 많아지는 고도근시, 고도난시 환자는 시력교정술 후 각막 보존량 문제로 인해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미세 절개로 비교적 많은 잔여 각막량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다양한 정밀검진 후 환자의 눈 조건에 따라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도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모든 환자가 스마일라식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정확한 검사를 통해 눈 상태를 면밀히 파악한 뒤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으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지에스안과 권영아 원장
Copyright ⓒ 뷰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