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코펜하겐전 앞두고 훈련도 불참' 드디어 휴식 부여받을까...김민재, 23G 선발 기록 드디어 깨지나

'KIM 코펜하겐전 앞두고 훈련도 불참' 드디어 휴식 부여받을까...김민재, 23G 선발 기록 드디어 깨지나

인터풋볼 2023-11-29 17:01:00 신고

3줄요약

[인터풋볼] 신인섭 기자= 김민재가 드디어 휴식을 부여받을 수 있을까.

바이에른 뮌헨은 30일 오전 5시(한국시간) 독일 뮌헨에 위치한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열리는 2023-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조별리그 A조 5차전에서 코펜하겐과 맞붙는다.

뮌헨은 조 1위를 확정한 상황이다. 지난 4차전까지 4경기를 모두 승리로 장식한 뮌헨은 승점 12점을 쌓으며 남은 두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조 1위를 확정한 상황이다. 따라서 다가오는 코펜하겐전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전에 일부 선수들에게 휴식을 부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연스럽게 김민재를 향해 시선이 쏠렸다. 김민재는 뮌헨 선수들 중 가운데 가장 혹사 논란에 중심이 된 선수이기 때문이다. 지난여름 뮌헨 유니폼을 입은 김민재는 곧바로 팀 수비의 핵심 선수가 됐다. 김민재는 데뷔전이었던 라이프치히와의 2023 DFL-슈퍼컵 교체 출전을 제외하면 매경기 선발 출전하고 있다. 분데스리가, 유럽축구연맹(UEFA) UCL, DFB-포칼 그리고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까지 소화하고 있는 김민재다.

문제는 휴식을 부여받지 못하고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뮌헨은 올 시즌 단 3명의 센터백으로 시즌을 시작했다. 김민재를 포함해 우파메카노, 데 리흐트가 전부다. 3명의 센터백 모두 세계적인 수준의 수비수지만, 타이트한 일정을 3명이서 소화하는 것은 애초에 무리였다. 

뮌헨 같은 빅클럽의 경우 한 시즌을 치르다보면 적게는 50경기에서 많게는 60경기 이상을 소화한다. 따라서 주전 선수들만큼 로테이션 자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뮌헨은 이를 간과했다. 지난여름 이적시장에서 갑작스럽게 요시프 스타니시치를 레버쿠젠으로 임대 이적 보냈다. 여기에 뱅자맹 파바르까지 이적하게 되면서 3명의 센터백만 남게 됐다.

한 명이라도 부상을 입는다면 큰 악재였다. 그러나 뮌헨은 시즌 초반부터 악재가 현실이 됐다. 데 리흐트가 시즌 초반 부상으로 정상 컨디션을 회복하지 못하면서 김민재와 우파메카노가 주로 수비 라인을 형성했다. 

이런 상황에 우파메카노까지 쓰러졌다. 그는 10월 프라이부르크와의 맞대결에서 교체 아웃됐다. 10월 프랑스 대표팀에서 하차할 정도로 부상이 깊었다. 데 리흐트는 부상에서 돌아온 직후 다시 쓰러졌다. 

상황은 매우 심각했다. 유럽 축구 소식을 전하는 파브리시오 로마노 기자는 "데 리흐트는 MCL부상(내측측부인대) 부상과 오른쪽 무릎 캡슐 손상을 입었다. 빌트에 따르면 데 리흐트는 4~6주간 출전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속보로 소식을 전했다.

다행히 우파메카노가 복귀를 하면서 공백을 채워줬다. 이렇듯 우파메카노, 데 리흐트는 시즌 도중 부상으로 조금의 휴식을 취했다. 하지만 해당 기간 김민재는 전혀 휴식을 부여받지 못했다. 계속해서 팀의 수비를 이끌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

김민재는 계속 뛰고 있다. '스포르트1'도 "그는 항상 뛰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그래야 하기 때문이다. 김민재가 결장한 유일한 경기는 프로이센 뮌스터와의 DFB-포칼 1라운드였다. 그 이후 그의 넓은 어깨에는 토마스 투헬 감독이 느끼는 많은 짐이 놓여 있다"고 전했다.

독일 '스포르트1'은 걱정하기까지 했다. "김민재는 A매치 기간에도 바쁜 일정을 보낸다. 16일 싱가포르, 21일 중국 선전에서 중국과 경기가 있다. 그리고 80시간도 채 되지 않아 25일 저녁 쾰른과의 경기에 복귀한다. 모든 이동거리를 더하면 약 20,000km가 된다"며 걱정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김민재는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이다. 김민재는 지난 16일 싱가포르와의 맞대결 이후 믹스트존에서 최근 혹사 논란에 대해 묻자 "저번에도 말씀드린 것 같은데, 못 뛰는 것 보다 뛰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또 그 안에서 집중력을 어떻게 깨트리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지 잘 관리하면서 뛰어야 한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그러나 확실히 김민재는 무거워보였다. 지난 25일 열린 쾰른과의 분데스리가 12라운드 맞대결에서 김민재는 선발 출전했다. 경기를 앞두고 토마스 투헬 감독은 상당히 걱정했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투헬 감독은 "콘라드 라이머, 김민재, 데이비스 등 해외파 선수들이 경기를 많이 소화했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우리는 경기 직전까지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는 챔피언스리그 경기가 두 번 더 있다. 여름엔 유로 2024도 있다. 한계에 다다랐다. 벌써 두 번째 금요일 경기다. 김민재와 데이비스는 오늘에서야 여정을 마치고 돌아왔다. 특히 스포츠 측면에서 매우 불안정한 일정이지만 변명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선수들이 집에서 잠을 잘 수 있도록 금요일 오전에 원정길을 선택했다. 우리는 이기고 싶고 그렇게 할 준비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재는 쾰른을 상대로 선발 출전했다. 이로써 김민재는 올 시즌 모든 대회를 통틀어 총 24경기 중 23경기에 선발 출전하게 됐다. 김민재는 데뷔전이었던 DFB-포칼 라이프치히전 교체 출전을 제외하면 올 시즌 뮌헨에서 치른 모든 경기에 선발로 나섰다. 추가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경기까지 치르며 23경기 선발 출전을 하게 됐다.

다행히 다가올 코펜하겐전엔 휴식을 취할 가능성이 있다. 우선 김민재는 코펜하겐전을 앞두고 열린 훈련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독일 'SPOX'는 29일 "투헬 감독은 경기 전 다시 한번 수비를 걱정하고 있다. 이유는 김민재가 출전하지 못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그는 27일과 28일 훈련에 참가하지 않았다. 힘든 A매치 기간을 보낸 뒤, 지난 쾰른전 피곤해 보였다"라고 설명했다.

독일 매체들은 김민재가 휴식을 취할 것이라고 일제히 전하고 있다. '바바리안 풋볼' 역시 "토마스 투헬 감독은 로테이션 측면에서 일부 핵심 선수들을 쉬게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빌트'에 따르면 김민재는 훈련에서 제외됐고 출전 여부가 의심스럽다"라며 휴식 가능성을 설명했다.

대안이 없다는 것이 큰 문제다. 매체는 "데 리흐트는 아마도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출전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중앙 수비에서 뛸 수 있는 누사이르 마즈라위도 28일 훈련에 불참했다. 따라서 레온 고레츠카가 미드필더에서 수비로 내려갈 수 있다"고 밝혔다.

고레츠카 센터백 기용이 성공한다면 김민재 입장에서도 큰 호재다. 뮌헨은 코펜하겐과의 맞대결을 펼친 뒤, 내달 2일 우니온 베를린과 분데스리가 13라운드 맞대결을 펼친다. 지난 시즌 돌풍을 일으켰던 베를린은 올 시즌 부진을 거듭하면서 감독까지 교체된 상황이다. 현재 분데스리가 17위로 추락했을 정도로 전력 차이가 크기 때문에 김민재가 두 경기 연속 휴식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이후 일정 중 또 한차례 휴식을 받을 수 있다. 뮌헨은 베를린전을 치른 뒤 9일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와 맞대결을 펼친다. 이 경기에 김민재가 나서도, 다음 일정에 또 쉴 수 있다. 맨유와의 유럽축구연맹(UEFA) UCL 6라운드 일정이기 때문이다. 뮌헨은 조 1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로테이션 가능성이 있다. 이후 뮌헨은 슈투트가르트(12월 18일), 볼프스부르크(12월 21일)를 차례로 만난 뒤 겨울 휴식기에 돌입한다.

김민재에게도 꿀같은 휴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분데스리가 겨울 휴식기에 돌입하게 된다면 김민재는 재충전의 시간을 갖을 수 있다. 이후 다가올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