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누라 자식 빼고 다"... 삼성, 시총 200배 뛴 신경영 선언... 이재용 뉴삼성도 속도 낸다

"마누라 자식 빼고 다"... 삼성, 시총 200배 뛴 신경영 선언... 이재용 뉴삼성도 속도 낸다

하이뉴스 2023-06-10 19:43:00 신고

3줄요약
.
.


1993년 6월, 고 이건희 삼성그룹의 선대 회장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켐핀스키호텔에서 전 세계 임원들을 소환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이후로, 삼성의 재도약을 시동한 '신경영 선언' (프랑크푸르트 선언)이 되었습니다.

고 이건희 선대회장은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꿔라."라며 선언과 함께 모든 것을 바꾸리라 밝혔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그리고 오늘로서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선언은 3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국내에서는 '1등'으로 인정받던 삼성은 이후 30년 동안의 세월을 통해 '글로벌 1등'으로 도약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는 작년 10월 이건희 회장의 뒤를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으로 취임한 아들이 맡게 되었습니다. 이재용 회장은 '뉴삼성'이 지속적으로 1등 기업으로 남을 수 있도록 새로운 비전을 선언하기 위한 준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혁신으로 200배 성장한 삼성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이건희 회장의 지도 아래, 삼성은 동시대에서 뛰어난 일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신경영 선언'이 발표된 1993년에는 3조 1000억 원 수준이던 삼성그룹의 시가총액이 현재로서는 626조 6000억 원(상장 계열사 16곳, 2일 종가 기준)으로 약 200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매출액은 41조 원에서 466조 8000억 원으로, 영업이익은 4900억 원에서 55조 6000억 원으로 상당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삼성 그룹의 대표 기업은 극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1993년에는 영업이익(세전)이 5000억 원 수준으로 한계가 있는 회사로 여겨졌으나, 지난해 말에는 43조 30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여 세계적인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였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임직원 수도 6만 8000명에서 26만 6000명으로 거의 네 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2022년 11월에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의 조사에서 삼성전자는 브랜드 가치 877억 달러(약 115조 원)로 글로벌 5위에 올랐습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삼성전자를 '세계 최고의 직장'으로 3년 연속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한 고위 관계자는 이러한 삼성의 성장에 대해 "삼성의 신경영 선언은 기업 혁신의 교본이자 오너 경영의 장점이 무엇인지 보여준 역사적인 사례"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양보단 질.. 초격차로  1위가 되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신경영 선언의 핵심은 품질 부문에서의 파괴적 혁신입니다. 이건희 회장은 국제화 시대에서 변화하지 않으면 영원히 2류나 2.5류 기업으로 남을 것이라며, 그 자신이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여 대대적인 혁신을 요구했습니다.

당시 삼성은 주로 원단, 설탕, 가전제품 등 팔리기만 하면 되는 제품을 양 위주로 생산하여 내수 기업에 가까웠습니다. 그러나 1993년 이건희 회장은 양적 성과에 집착하는 관행을 벗어나 '질 중시 경영'을 강조하며 대대적인 혁신을 전체 그룹에 주문했습니다.

이건희 회장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기준에 못 미치는 제품 품질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체질 개선을 주문했습니다. 그 예로는 1995년 구미사업장에서 시가 500억 원 상당의 불량 휴대폰과 팩스 15만 대를 파괴하는 '화형식'이라는 사례가 있었는데, 이는 체질 개선 의지의 상징적인 사례로 인식되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질 경영'은 곧바로 삼성 그룹 전체에 퍼져서 글로벌 그룹으로 도약하는 핵심 무기가 되었습니다. '화형식'을 겪은 삼성전자 휴대폰은 절대적인 자부심을 가지고 2012년에 세계시장에서 1위에 올랐습니다. 또한, 삼성은 핵심 사업 중 하나인 반도체 분야에서도 혁신을 이루어냈습니다.

1994년에는 세계 최초로 256Mb D램을 개발하고, 1996년에는 1Gb D램을 성공적으로 제작하여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TV, 메모리 반도체 등 20여 개 품목에서 '세계 1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혁신은 단순히 수치적인 성과뿐 아니라 국내 기업 문화의 대폭 변화까지 이끌었습니다. 이건희 회장은 1993년에 국내 최초로 대졸 여성을 공채하여 신입 사원으로 채용하고, 1995년에는 학력에 대한 제한을 철폐하는 등 기업 문화에 대대적인 혁신을 주도했습니다.

또한, 7·4 출퇴근제(오전 7시 출근, 오후 4시 퇴근)를 도입하여 새로운 바람을 조직에 불어넣었습니다.

 

신경영 다음 뉴삼성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새로운 '뉴삼성'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경영 선언에 담긴 질적 초격차 전략을 계승하면서 기업 환경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고 기업의 영속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은 이건희 회장이 1993년에 직면한 위기와 유사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글로벌 첨단 시장 경쟁이 국가 간 대리전으로 전개되고 경제 위기까지 겹쳐진 상황입니다. 이에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는 올해 신경영 선언 30주년에 별다른 행사 없이 조용히 향후 사업 전략을 점검하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30년간의 성장 공식인 '패스트 팔로어' 전략을 넘어 '퍼스트 무버'로 기업 체질을 변화시키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2023년 6월 2일 종가 기준. 전자 임직원 수는 2021년 기준.
*시가총액은 2023년 6월 2일 종가 기준. 전자 임직원 수는 2021년 기준.


이 회장은 회장에 취임한 지난해 10월부터 대부분의 그룹 내 사업부를 직접 관리하며 임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외부적으로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데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 일정을 소화한 뒤 미국을 횡단하며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 주요 글로벌 기업 CEO 20여 명과 만나고 돌아왔습니다.

'뉴삼성'을 위한 이재용 회장의 전략은 크게 반도체 분야의 수성, 신사업 개척 (바이오), 차차기 먹거리 사업 발굴, 상생 경영 등 4대 전략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인 핵심 주력 산업에서는 메모리의 독주 체제를 강화하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등 시스템 반도체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삼성은 2042년까지 300조 원을 투자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경쟁자들이 따라올 수 없는 수준으로 선도하고자 합니다.

바이오 사업은 이재용 회장이 직접 주도하여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하고자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회장은 최근 미국 출장에서 호아킨 두아토 존슨앤드존슨(J&J)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바이오 업계의 중요 인물들과 회동하여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AI), 로봇, 확장현실(XR) 등 핵심 분야에서 인재를 영입하고 특허 및 상표권 확보에 집중하여 차차기 미래 시장에서도 시장 선점을 위한 '초격차'를 이루고자 합니다.

글로벌 경영 환경이 기업 자체의 경쟁력으로만 극복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판단하여, 이재용 회장은 사회 및 협력업체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 경영'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재계 관계자들은 "이재용 회장이 취임한 지 8개월이 지났지만 이미 미래 비전을 위한 기본 틀을 보여주고 있다""이제 신경영 선언 수준의 강력한 비전을 제시할 때가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이뉴스=김준 기자]

Copyright ⓒ 하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