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픽] 모시짜기부터 요트 승선 체험까지… 주말 가볼만한 축제

[여행픽] 모시짜기부터 요트 승선 체험까지… 주말 가볼만한 축제

머니S 2023-06-10 05:30:00 신고

3줄요약

6월 둘째 주(9~11일) 주말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린다. 충남 지역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한산모시짜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한산모시문화제'가, 경기도 화성에서는 해양 문화를 느낄 수 있는 '화성 뱃놀이 축제'가 열린다. 강원도 속초에서는 이북의 고향을 떠나 피난 온 실향민의 애환을 위로하고 실향민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실향민문화축제'를 준비했다.


한산모시짜기의 우수성 알리는 '한산모시문화제'


한산모시문화제는 매년 6월 둘째주 서천 한산면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주민주도형 축제인 한산모시문화제는 주민이 직접 기획부터 행사장 구성까지 축제 전 과정에 참여한 행사다. 다채로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메인 프로그램은 ▲무형문화재인 방연옥 선생님과 함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를 배우는 '한산모시학교' ▲모시의 생산 과정을 공연의 형태로 보여주며 전통문화의 명맥을 잇기 위해 지역 청소년들이 함께 참가하는 공연인 '저산팔읍길쌈놀이' ▲소형베틀로 모시를 짜는 참여형 프로그램 '모시미니베틀 체험' 등이다.

부대 프로그램으로는 신진 디자이너 공모전과 어린이모시동요대회가 진행되며 ▲모시전통마당(한산모시학교, 전통문화체험) ▲모시맞이마당(모시옷입기체험) ▲모시체험마당(미니베틀짜기 체험, 한산주막, 농촌 체험, 119 안전 체험) ▲모시놀이마당(키자니아고, 공방상설체험, 모빌리티&드론 체험) 등 다양한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낮부터 밤까지 즐기는 해양 문화 '화성 뱃놀이 축제'


화성시 대표 축제인 화성 뱃놀이 축제는 이색적인 요트 승선체험을 즐길 수 있는 해양 문화 축제다. 올해는 최초로 밤바다 승선체험을 진행하며 낮부터 밤까지 배로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해상 케이블카와 제부 마리나를 연계해 다채로운 요트 승선 체험을 선보이고 수상 스테이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전국 최초의 해상 파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시민의 열정으로 거리를 채우는 '바람의 사신단 시민 댄스 퍼레이드'도 규모를 확대했다.

대표 프로그램은 ▲요트 위에서 수상 공연을 즐기는 화성 뱃놀이 축제 시그니처 프로그램 '풍류단의 항해' ▲실크로드 무역길 사신단을 모티브로 공모로 모집된 시민공연팀이 경연을 펼치는 거리 댄스 퍼레이드 '바람의 사신단 댄스 퍼레이드' ▲요트 승선 체험과 케이블카를 연계한 패키지 승선 프로그램 '천해 유람단' 등이다.

문화자원 연계 프로그램으로 ▲바다를 거닐며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프로그램 '마린 플로깅' ▲화성 어촌마을을 탐방하는 체험 프로그램 '화성어촌체험마을' ▲서해안 전통 어업 독살 물고기 잡기 체험 '독살체험' ▲수상레저기구 및 창작배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 등을 마련했다.


'실향민 문화' 주제로 한 전국 유일 축제 '실향민문화축제'


'실향민문화축제'는 이북의 고향을 떠나 피난 온 실향민의 애환을 위로하는 것을 넘어 실향민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2016년 '제1회 전국이북실향민문화축제'가 개최된 이후 '실향민문화'를 주제로한 전국 유일한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축제를 개최한다. 실향민이 거주하고 삶의 흔적이 남아있는 아바이마을을 주 행사장으로 설정해 망향탑을 이전함으로써 고향을 그리는 마음과 2·3세대가 함께하는 축제로 준비했다.

공식행사는 합동망향제, 개막식, 함상위령제, 폐막식 등이며 메인행사는 ▲뮤지컬갈라콘서트 '갯배' ▲이북5도 무형문화재 축제 ▲초청문화 예술 공연 ▲초청문화예술 공연 통일 콘서트 ▲속초·이북 사투리 경연대회 ▲속초·이북 실향민음식 요리시연 및 체험 등이다.

이 밖에 테마거리 포토존, 실향민문화 거리퍼포먼스 및 체험, 지역문화예술공연, 실향민 및 지역 먹거리 부스, 실향민 및 지역문화 체험부스, 속초 이야기 전시 등 체험행사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기념 해상퍼레이드, 실향민문화육성사업 학술포럼, 속초시 승격 60주년 기념 수복탑공원 작은음악회 등이 연계 행사로 진행된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