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3호 구촐 현재위치·경로 "오키나와 폭우예상"

태풍3호 구촐 현재위치·경로 "오키나와 폭우예상"

국제뉴스 2023-06-07 00:02:56 신고

2023 3호 태풍 구촐 현재위치, 예상경로 (사진출처=일본기상청)
2023 3호 태풍 구촐 현재위치, 예상경로 (사진출처=일본기상청)

2023년 3호 태풍 구촐이 발생했다. 

일본기상청에 따르면, 6일 밤 21시 필리핀의 동쪽에서 발달중인 열대 저기압이 태풍 3호 구촐로 발생했다고 날씨예보했다.

발달해 폭풍역을 수반해 북상해, 다음주 전반은 일본의 남쪽을 통과해 섬 섬부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3호는 천천히 북상하면서 서서히 세력을 강화하고 폭풍역을 수반하여 강한 세력에 발달할 전망이다. 

기상청의 태풍 예보에서는 일요일인 11일 중심 기압 965hPa, 최대 풍속 35m/s의 강한 태풍이 될 것으로 예상돼 일본 오키나와는 2호 태풍 마와르에 이어 예의주시하고 있다.

태풍을 이동시키는 상공의 바람의 흐름이 약하기 때문에 진로를 정확하게 예상하는 것은 아직 어렵지만,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북서쪽으로 이동한 후 북동쪽으로 전향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023 3호 태풍 구촐 현재위치, 예상경로 (사진출처=일본기상청)
2023 3호 태풍 구촐 현재위치, 예상경로 (사진출처=일본기상청)

이 그림의 가는 선 1개 1개는 세계 각국의 기상 기관이 계산한 진로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나타낸다. 앙상블 예보라고 하는 수법의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멤버)으로, 상정되는 진로에는 폭이 있다는 것을 이미지하기 위해 게재하고 있다.

북서쪽으로 나아간 뒤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경향은 대체로 갖추어져 있고, 일본의 남쪽을 북동진하는 진로의 경향은 정확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진로에는 수백 km 이상의 폭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어긋남에 의해 오키나와나 이즈 제도, 혼슈 방면등에의 영향이 크게 바뀔 확률은 있다. 올해는 4월에 태풍 1호, 5월에 태풍 2호가 발생, 이 태풍 3호의 발생은 일주일도 안됐다.

6월의 태풍 발생수의 평년치는 1.7개로, 태풍의 발생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시기다. 일본 장마시작과 장마 전선의 활동도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많은 비가 또한 예상된다.

태풍의 이름은 국제기구 태풍위원회의 회원국 등이 제안한 명칭이 미리 140개 준비되어 있어 발생순서에 붙여진다.

태풍 3호의 이름 구촐(Guchol)의 뜻은 미크로네시아가 제안한 명칭으로, 얹어로 우콘(터멜릭)을 의미한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