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전문가들 "北발사체 ICBM엔진 탑재…부품 일부 해외 수입"

서방 전문가들 "北발사체 ICBM엔진 탑재…부품 일부 해외 수입"

연합뉴스 2023-06-01 20:18:36 신고

3줄요약

"화성-15형과 같은 엔진 추정…소련제 RD-250 제품군 기반"

북한, '실패한' 위성 발사 장면 공개 북한, '실패한' 위성 발사 장면 공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새발사장에서 쏜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의 발사 장면을 1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이 로켓은 엔진 고장으로 서해에 추락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발사 후 2시간 30여분 만에 실패를 공식 인정했다. 2023.6.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북한이 5월 31일 쏘아 올린 우주발사체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엔진이 탑재된 것으로 보인다는 서방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1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을 인용해 "북한의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이 ICBM용 엔진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미국 카네기국제평화재단(CEIP)의 핵 전문가 안킷 판다 선임연구원은 "우리가 보고 있는 발사체는 '은하' 우주발사체 시리즈와 완전히 다른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며 "앞서 북한 ICBM에 사용됐던 엔진을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조지프 뎀프시 국방 연구원도 북한 ICBM '화성-15형'과 같은 이중 노즐(분사구) 액체연료 엔진이 천리마 1형에 사용됐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엔진은 소련제 RD-250 엔진 제품군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와 같은 분석은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과 비슷하다.

[그래픽]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 실패 [그래픽]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 실패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북한이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 2021년 1월 8차 당대회에서 정찰위성 개발 계획을 밝힌 지 2년 5개월 만이다. 북한은 국제 사회에 위성 발사를 정식 예고한 기간(5월31일0시∼6월11일0시)의 첫날 곧바로 실행에 옮겼다. 그러나 북한은 발사 2시간 30여분 만에 실패를 공식 인정하며 향후 추가 발사를 단행하겠다고 예고했다.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또한 판다 연구원은 "천리마 1형은 북한의 이전 우주발사체와 비교해 상당히 큰 페이로드 페어링(payload fairing)을 갖추고 있다"며 "200~300㎏ 수준의 위성 탑재물을 실어 나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이 하나의 로켓에 여러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향후 더 큰 발사체를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이 엔진 구성부품의 상당 부분, 그리고 기체 제조에 있어 대부분 자급자족을 할 수 있게 됐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짚었다.

다만 "일부 부품은 여전히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발사대 주변과 화염공(flame bucket) 출구를 지나, 인근 갯벌을 가로질러 옅은 회색의 잔여물을 남겼다"며 "잔여물이 생겨난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을 탑재한 것으로 추정되는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을 발사했지만 이 발사체는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에 추락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유럽연합(EU) 등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위성발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보고 있다.

acui721@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