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대통령 "서명 끝났다…아무도 우리 흔들지 못 해"

우간다 대통령 "서명 끝났다…아무도 우리 흔들지 못 해"

연합뉴스 2023-06-01 19:04:10 신고

3줄요약

국제사회, 성소수자 처벌 강화법 제정 비난·경고 일축

우간다 성소수자 처벌 강화법 찬성 집회 우간다 성소수자 처벌 강화법 찬성 집회

[로이터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성소수자 처벌 강화법 제정에 대한 국제사회의 쏟아지는 비난과 우려를 일축했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무세베니 대통령은 전날 성명을 내고 "서명은 끝났으며, 아무도 우리를 흔들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동성애 문제는 인류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라며 우간다 국민들에게 "확고한 입장을 유지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성명 발표에 앞서 같은 날 여당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법에 서명하기 전에 동성애가 유전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자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로부터 동성애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방향 상실"이라는 답을 들었다고 소개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문제는 동성애자가 방향을 잃었다는 것"이라며 "다른 사람까지 방향을 잃게 하려 한다면 우리는 처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동성애자가 아이들을 붙잡아 난폭하게 강간 등을 한다면 우리는 그를 죽일 것"이라며 "이는 내가 전적으로 지지하는바"라고 덧붙였다.

무세베니 대통령이 최근 서명한 법안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자의 성행위나 미성년자 대상 성행위 등을 이른바 '악질 동성애 성관계'로 규정하고 최고 사형에 처하도록 규정했다.

아울러 동성애 활동을 모집, 홍보, 후원할 경우 징역 20년까지 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가혹한 처벌 규정을 담고 있다.

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인권 침해"라고 비난하며 폐지를 촉구하고, 우간다 지원 중단 및 제재 가능성을 경고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이 법이 폐지되지 않으면 외국의 원조와 투자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했고, 유엔인권사무소와 국제앰네스티(AI) 등 국제 인권 단체들의 비판도 이어졌다.

보수적이고 종교적 색채가 강한 우간다에서는 동성애가 이미 불법으로 사회 전반에 성소수자에 대한 반감이 깊다.

이번에 제정된 성소수자 처벌 강화법 역시 현지에서는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우간다 성소수자 처벌 강화법 찬성 집회 우간다 성소수자 처벌 강화법 찬성 집회

[로이터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hyunmin623@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