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악플 달면 제대로 망신?! 6월부터 네이버-다음 댓글창에 생기는 변화

이제 악플 달면 제대로 망신?! 6월부터 네이버-다음 댓글창에 생기는 변화

엘르 2023-06-01 18:51:18 신고

인터넷 보급 초창기에 비하면 악플러에 대한 처벌 수위는 꽤 높아졌습니다. 별의별 댓글로 집중 포화를 맞던 유명인들도 더 이상 참지 않는 모습이고요. 그럼에도 악플 근절은 요원한 상황입니다.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은 악플러들이 주로 활동하던 연예/스포츠 기사의 댓글창을 없애 버렸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악플러들은 유명인 본인의 SNS 등지로 찾아가 나쁜 말들을 퍼붓게 됐습니다.



이래도 저래도 없어지지 않는 악플러들을 대상으로, 네이버와 다음이 6월부터 또 다른 조치를 시행합니다. 이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싸움판이 벌어질 댓글창을 선제적으로 정화하려는 목적으로 읽히네요. 먼저 네이버는 1일 뉴스 댓글 게시판 운영정책을 변경했는데요. 사용자가 규정을 위반해 댓글 이용을 제한당할 경우 프로필에 '이용제한' 상태가 노출되도록 했어요. 그러니까, 악플러는 댓글 사용만 중지되는 것이 아니라 '악플 단 사람'이라는 증거가 남는 셈입니다.



다만 이는 일시적입니다. 일정 기간 댓글 이용 제한이 풀린 후, 다시 댓글을 쓰고 싶다면 퀴즈 풀기 등의 추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아예 '퇴출'은 아닌 거죠. 네이버는 이와 더불어 블로그 및 카페 게시물과 댓글 제재도 좀 더 구체적 기준을 세워 진행할 예정입니다.

포털 사이트 다음을 운영 중인 카카오 측은 이달 초 중으로 '타임톡(가칭)'을 시범적으로 출시할 계획인데요. 기사 아래에 기존 댓글창 대신 이용자들이 직접 개설한 단체 채팅방을 두는 식의 서비스입니다. 24시간이 지나면 댓글은 자동적으로 삭제됩니다. 이로써 기대되는 효과는 한 이용자가 여러 계정으로 여론 조작을 하는 행태 방지라고 하네요.

#악성댓글 #악플



에디터 라효진 사진 Unsplash

Copyright ⓒ 엘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