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총리에 폭발물 투척 용의자, 유세장 입장 전혀 제지 안 받아"

"日총리에 폭발물 투척 용의자, 유세장 입장 전혀 제지 안 받아"

연합뉴스 2023-06-01 17:59:32 신고

3줄요약

일본 경찰청 조사 보고서 발표…"총리 유세현장서 청중 입장 관리 안 돼"

기무라 류지 기무라 류지

[교도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지난 4월 선거 유세 중이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향해 폭발물이 투척된 사건 당시 청중 입장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경찰청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일본 경찰청은 폭발물을 소지한 용의자가 기시다 총리의 유세 현장에 침입하도록 허용한 것이 문제라는 내용을 담은 사건 조사 보고서를 1일 발표했다고 아사히신문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의 와카야마현 선거 연설을 사흘 앞둔 4월 12일 와카야마현 경찰과 행사 주최 측인 자민당 지부는 경호 문제로 사전 협의를 했다.

자민당 지부는 청중을 어업 협동조합 관계자로 한정하기로 했고 경찰은 이를 전제로 경호 계획을 세웠다.

경찰은 경호 대책으로 접수대 설치나 금속 탐지기 검사를 요청했으나, 자민당 지부는 청중이 어협 관계자뿐이라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만약 외부인이 있을 경우 어협 관계자가 얼굴을 보고 경호원에게 연락하기로 했다.

사건 당일인 4월 15일 와카야마현 와카야마시의 사이카자키 어시장에서는 청중 구역 출입구 부근에서 어협 관계자가 행사 참가자를 얼굴을 보고 확인하기로 했지만, 폭발물을 소지한 용의자 기무라 류지는 어떤 제지도 받지 않고 행사장에 입장했다.

보고서는 선거 유세 청중이 어협 관계자뿐이라는 잘못된 전제를 깔고 경호 계획이 작성됐고 참가자 검사도 주최 측에 맡기면서 경호 계획에 위험물 소지자를 총리에게 접근시키지 않기 위한 실효적인 안전대책을 담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다.

다만 총리를 향해 던져진 폭발물을 밀어내고 총리를 신속하게 대피시킨 현장 경호원의 행동은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었다고 평가했다.

용의자 기무라는 사이카자키 어시장에서 연설을 앞둔 기시다 총리 쪽으로 은색 통 형태의 폭발물을 던졌고, 곧바로 주변에 있던 어부 등에 의해 제압됐다.

폭발물은 투척 시점으로부터 약 50초가량 지난 뒤에 터졌고, 기시다 총리는 폭발 전에 대피해 다치지 않았다.

기무라는 범행을 저지른 뒤 한 달 반가량이 지났지만,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어 수사 당국이 범행 동기 파악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당국은 기무라에게 형사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정신감정을 한 뒤 살인미수 혐의 등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 연설 전 큰 폭발음, 체포되는 남성 기시다 총리 연설 전 큰 폭발음, 체포되는 남성

지난 4월 15일 오전 11시 30분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 와카야마현에서 현장 시찰을 마치고 연설을 시작하기 직전 폭발음을 야기시킨 물체를 던진 남성이 체포되고 있다. 2023.6.1 [교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sungjinpar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