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도 '내 칩' 만든다…과기정통부, 반도체 설계 검증 서비스 착수

대학생도 '내 칩' 만든다…과기정통부, 반도체 설계 검증 서비스 착수

이데일리 2023-06-01 17:40:30 신고

3줄요약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열린 ‘반도체 설계검증 인프라 활성화 사업 업무협약식’ 에서 ‘반도체 설계 검증 인프라 활성화 사업’ 관련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반도체 설계 전공 대학(원)생들이 자신이 설계한 칩을 제작해 검증해볼 수 있는 서비스가 생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반도체 설계 검증 인프라 활성화 사업’ 추진을 위한 현판식 등을 가졌다. 이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이 작년 6월 국무회의에서 “전 부처가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발언한 이후 나온 후속 조치다.

(자료=과기정통부)




이 서비스는 학생들이 자신이 설계한 반도체 칩의 제작을 신청하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서울대학교·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 운영하는 반도체 팹에서 칩을 만들어 패키징해 제공한다. 자신의 칩이 설계한대로 동작하는지 직접 검증해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간 반도체 설계를 공부하는 학부생이 칩을 제작해볼 기회는 거의 없었다. 석·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도 주로 상용 파운드리에 칩 제작을 의뢰하는 상황이다. 이마저도 가격이 비싸고 대기 시간이 길며 피드백 등 한계가 많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이번 서비스는 국내 공공 팹을 활용해 학부생과 대학원생에게 무료로 신속하게 칩을 제작해주고, 빠르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체계로 마련된다. 참여기관은 지난달 확정됐으며 올해 4분기 시범 서비스가 1회 제공될 예정이다. 내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4년 동안은 해마다 6~ 12회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과기정통부는 매년 500~ 1000명 이상의 설계 전공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보다 효율적으로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쟁국과 차별화된 방안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며 “이번 사업은 그런 사업의 하나”라고 말했다. 올해 실시하는 시범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학생 등은 국가나노인프라협의체에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