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자체 투자한 슈퍼차저를 모든 차에 공짜로 개방하는 속내는?

테슬라가 자체 투자한 슈퍼차저를 모든 차에 공짜로 개방하는 속내는?

M투데이 2023-05-26 16:04:55 신고


[M투데이 이세민 기자] 포드자동차가 테슬라와 제휴를 맺고 내년 봄부터 미국과 캐나다에서 테슬라의 급속 충전소인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CNBC 등 해외 언론에 따르면 포드 최고경영자(CEO)짐 팔리와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25일(현지시간) 트위터 스페이스서 생방송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 있는 테슬라 슈퍼차저를 내년 봄부터 포드 전기차 고객에게 개방하는데 양사가 합의했다고 밝혔다. 

포드는 내년 초부터 어댑터를 활용해 V3 슈퍼차저를 사용하게 되며, 향후 몇 년 안에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전기차에는 테슬라의 충전 플러그를 내장시켜 어댑터 없이도 슈퍼차저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드는 성명을 통해 이번 파트너십으로 포드 전기차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급속 충전소 수가 두 배로 늘어나게 됐다고 전했다.

포드는 현재 자체 충전 네트워크인 '블루오벌 네트워크'를 통해 1만개 이상의 급속 충전소를 제공 중이다. 

일론 머스크는 이날 30분 정도 이어진 온라인 대화에서 "테슬라의 슈퍼차저 충전망이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처럼 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운송을 지원하는 어떤 것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짐 팔리 CEO는 "고속 충전소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성은 전기차 브랜드로서 포드의 성장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며 "이번의 획기적인 협약은 우리의 인기 모델인 머스탱 마하-E와 F-150 라이트닝의 생산을 늘리고 2025년부터 차세대 전기차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맺은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탱 마하-E
머스탱 마하-E

CNBC는 이번 파트너십이 "포드가 전기차 부문에서 테슬라의 판매량을 따라잡고 언젠가는 능가하기 위해 전기차 생산 능력 확대에 나선 가운데 체결됐다"며 "두 라이벌 사이의 이례적인 제휴"라고 평가했다.

포드는 지난해 미국에서 약 6만2,0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해 테슬라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테슬라는 지난 2월 미국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충전기 표준안에 맞춰 2024년 말까지 슈퍼차저와 또 다른 자체 충전소인 데스티네이션 총 7,500개를 다른 회사 전기차에 개방하기로 했다. 

테슬라는 미국 정부가 전기차 충전기의 접속 규격 등 표준을 만들고 표준에 따라야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뜻을 밝히자 이런 결정을 했다.

사진 : 테슬라 '슈퍼 차저'
사진 : 테슬라 '슈퍼 차저'

테슬라 차량은 DC콤보 어댑터를 이용해 다른 전기차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반대로 DC콤보 차량은 테슬라 전용 충전 단자를 쓸 수 없어 테슬라 충전기를 사용할 수 없었기에, 앞으로는 테슬라가 다른 차량도 충전할 수 있도록 충전기를 개방하겠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표면적으로는 테슬라가 정부 압력에 따라 반강제로 충전 시설을 개방한 것으로 보이지만, 오히려 테슬라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테슬라가 충전시설을 개방한다면 모든 전기차주가 충전을 위해 테슬라 앱을 다운받거나 테슬라 웹사이트를 사용해야 하는 날이 온다는 것”이라며 “테슬라의 충전 시설은 그동안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닛산이나 GM이 배터리 개발을 할 때 오히려 테슬라는 충전 네트워크 모두에 투자하고 있었다”라며 “전기차주들은 충전이 가장 중요한 만큼 충전이 쉬운 테슬라에 접근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Copyright ⓒ M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