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유보통합, 유보통합 하는데 그게 왜 필요한 거냐고요...?

"자꾸 유보통합, 유보통합 하는데 그게 왜 필요한 거냐고요...?

베이비뉴스 2023-05-22 16:34:24 신고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1터뷰'는 베이비뉴스 기자들이 생생한 현장 인터뷰를 담는 코너입니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김경숙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회장과 함께 유보통합의 핵심 쟁점은 무엇인지 짚어봤습니다.

Q.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통합된 모델 그러니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라는 이름은 사라질 것이고, 새로운 이름의 어떤 기관이 만들어질 것인데, 그 기관의 어떤 모습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요?

"저는 일단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통합되면 어떤 물리적인 믹스(mix)가 아니라, 처음 말씀드린 대로 그냥 지금 가지고 있는 형태들, 그러니까 0~2세를 담당하는 어린이집, 0~5세를 담당하는 어린이집, 3~5세를 담당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들이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부모들이 선택하는 형태로 가면서 다양성을 좀 갖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은 획일적이잖아요.

제가 예전에 유치원 교사로 있을 때 보면, 바깥에서 레지오 에밀리아가 유행이라고 하면,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서 아이들한테 적용하고 학부모들한테 어필하면서 원마다의 철학을 가지고 운영해 나가고 했는데 지금 어린이집은 전국이 획일화돼 있잖아요. 시간 운영이 획일적이고, 프로그램과 과목도 정해져 있고 너무 단조로운데, 유보통합이 되면서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라든지, 아이들의 개별성을 더 많이 존중하게 되고 부모들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한테 맞는 어린이집, 유치원을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 세부적인 소프트웨어에 대한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기대를 합니다. 저도 유치원 교사 때 프로젝트도 해봤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다양하게 해봤지만 지금 어린이집에서는 적용할 수가 없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기대를 해보게 되는 것 같아요."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