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맥주시장 잡아라’..올여름 삼파전 펄쳐진다

‘국내 맥주시장 잡아라’..올여름 삼파전 펄쳐진다

한스경제 2023-03-31 13:37:10 신고

3줄요약
'켈리'./하이트진로 제공.
'켈리'./하이트진로 제공.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주류업계의 맥주전쟁이 시작됐다.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는 각기 다른 전략을 통해 맥주시장 점유율 확보에 나섰다.

하이트진로는 오는 4일 4년만에 맥주 신제품 ‘켈리’를 출시하며 판도 뒤집기에 나섰다. ‘켈리’는 덴마크에서 북대서양의 해풍을 맞으며 자란 프리미엄 맥아만을 100% 사용하고 두 번의 숙성 과정을 거친 제품이다.

하이트진로는 ‘켈리’와 ‘테라’ 듀얼브랜드로 여름 승부수를 걸 계획이다. ‘참이슬+진로'연합으로 1위를 차지한 소주부분 전략을 그대로 맥주에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이 작전은 이미 참이슬과 진로의 연합작전으로 검증됐다”라며 “진로 출시 후 당사 소주 부문은 최고 m/s(시장점유율)를 경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켈리 모델로 요즘 ’대세‘로 떠오른 배우 손석구를 발탁했다. ‘테라’의 공유를 잇는 스타 마케팅이다. 하이트진로는 테라 못지않게 ‘켈리’의 인기 역시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출시 4주년을 맞은 테라는 지난해 연간 판매량 10억병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오 상무는 “테라 출시 후 당사 맥주 M/S는 14.5% 상승했다. 최단기간 100만 상자 판매를 돌파, 국내 맥주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라고 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이사는 오비맥주의 ‘카스’를 꺾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타 맥주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 측면에서 훨씬 자신있다”라며 ‘켈리’의 품질을 자신했다.

하이트진로는 여름 성수기 시장을 맞아 맥주 제품들의 유흥 및 가정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을 전개할 방침이다.

한맥./오비맥주 제공.
한맥./오비맥주 제공.

맥주 제품 1위 점유율 ‘카스’를 보유한 오비맥주는 세컨드 브랜드 ‘한맥’을 최근 리뉴얼 출시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한맥은 병과 캔 패키지 디자인을 변경하며 업그레이드된 부드러움과 ‘K-라거’의 정체성을 한국적인 요소로 강조했다. 시각뿐 아니라 촉각으로도 느낄 수 있는 부드러움을 위해 캔의 재질을 매트한 소재로 변경했다. 부드러운 목넘김을 위해 거품 지속력도 대폭 향상시켰다. 4단계 미세 여과 과정을 통해 부드러움을 방해하는 요소를 걸러내며 최상의 주질을 구현했다.

서혜연 오비맥주 마케팅 부사장은 “소비자들에게 부드러운 순간을 선사하고자 패키지와 거품에 주안점을 둔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현재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맥주시장은 ‘카스’가 50% 안팎의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다. 그 뒤는 40%대 초반대의 점유율인 ‘테라’가 바짝 뒤쫓고 있다.

클라우드 라이트./롯데칠성음료 제공.
클라우드 라이트./롯데칠성음료 제공.

여기에 롯데칠성음료의 맥주 ‘클라우드’까지 가세하며 삼파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에 따르면 ‘클라우드’는 하반기 브랜드 리뉴얼을 계획 중이다. 현재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선보인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와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판매에 집중한 모양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로 애플리케이션 인스타그램과 스노우에서 '#9초9컷'이라는 소비자 참여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