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도 안 먹고 삐진 줄 알았던 얼룩말 '세로', 수의사가 말한 속마음은 이랬다

당근도 안 먹고 삐진 줄 알았던 얼룩말 '세로', 수의사가 말한 속마음은 이랬다

DBC뉴스 2023-03-28 22:45:00 신고

3줄요약
지난 23일 서울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탈출했다가 3시간 동안 도심을 활보한 얼룩말 세로. (서울시설공단 유튜브 갈무리) / DBC뉴스
지난 23일 서울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탈출했다가 3시간 동안 도심을 활보한 얼룩말 세로. (서울시설공단 유튜브 갈무리)

서울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탈출해 도심을 활보하다 포획된 얼룩말 세로가 "부모를 잃은 후 반항하기 시작했다" "삐쳤다"는 표현은 잘못된 의인화라는 지적이 나왔다.

곰 보금자리프로젝트 대표인 최태규 수의사는 2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세로의 탈출 소동에 대해 "얼룩말과 사람의 안전이 큰 위험에 처했던 사건이라고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뉴스1에 따르면 그는 "동물원이든 동물을 기르는 어떤 곳에서든 동물의 일상적이지 않은 행동을 관리자들이 관찰하고 포착하고 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런데 이상 행동을 하는 것과 탈출의 문제는 완전히 별개라고 생각한다"며 "동물원에서는 그 동물의 신체 능력을 감안해서 탈출을 막아야 하는 건데 50년이나 된 동물원에서 얼룩말이 부술 정도의 울타리를 방치했다는 것이 비상식적으로 느껴진다"고 밝혔다.

이어 "동물한테 '반항했다' '싸웠다' '삐졌다' 이런 얘기들을 하는데 이건 잘못된 의인화의 전형적인 예라고 생각한다"며 "동물이 무서워서 일상적인 행동을 못 하는 상황을 두고 삐졌다고 표현하면 삐진 주체인 동물을 탓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 되는 관점이라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드러냈다.

서울 광진소방서가 23일 오후 2시 43분 경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 얼룩말 한 마리가 탈출해 포획 작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광진구 시내를 배회하는 얼룩말 모습. (독자 제공) 2023.3.23/DBC뉴스
서울 광진소방서가 23일 오후 2시 43분 경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 얼룩말 한 마리가 탈출해 포획 작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광진구 시내를 배회하는 얼룩말 모습. (독자 제공) 2023.3.23/뉴스1 제공

최 수의사는 "야생동물인 얼룩말이 사람의 의도대로 행동하지 않는 것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일이고 그래서 동물원처럼 사람의 관리를 받아야 하는 야생 동물들은 인위적으로 훈련을 통해서 사람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학습해야 한다. 그런데 반항한다는 얘기는 훈련이 부족하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이 종의 사회적 구성은 암수 한 쌍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야생에서 얼룩말 무리는 지속적으로 이합집산을 반복한다. 암수가 같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수컷만 무리를 이루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로가) 무리의 구성원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인간이 의도적으로 데려온 암컷이 기존에 있던 수컷을 만족시킬 것이라는 기대가 실패한다면, 사이가 좋지 않은 얼룩말이 두 마리로 늘어나는 것"이라며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