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웅 "스마트폰 중독, 전두엽 망가져 충동 조절 안 돼" (집사부2) [종합]

양재웅 "스마트폰 중독, 전두엽 망가져 충동 조절 안 돼" (집사부2) [종합]

엑스포츠뉴스 2023-03-19 19:30:01 신고

3줄요약


(엑스포츠뉴스 이이진 기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양재진과 양재웅이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19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 시즌2'(이하 '집사부2')에서는 양재진과 양재웅이 게스트로 출연한 장면이 전파를 탔다.

이날 양재웅은 스마트폰에 대해 "처음에는 뭔가 해야 될 일이 있는 스트레스가 있거나 불편하거나 불안할 때 도피할 수 있는 수단이었을 거다. 핸드폰을 보고 순간적인 자극에 나를 노출시키는 거다"라며 밝혔다.

양재웅은 "처음에는 불편하고 힘들었을 때 보기 시작했는데 어느 순간 중독이 되면서 불편하고 힘들지 않은데도 보게 된다든가 이걸 보지 않을 때 불편함이 생긴다든가. 내 뇌에 변화가 생기는 거다"라며 못박았다.



양재웅은 "이게 알코올 중독하고 비슷하다. 처음에는 사람들하고 어울리기 위해 술을 먹었는데 중독이 심화될수록 사람이 중요하지 않다. 술이 더 중요하다. 술을 먹기 위해 사람들을 부르고 어느 순간 술과 나만 있으면 된다. 도파민의 노예가 되는 쪽으로 가게 된다"라며 설명했다.

은지원은 "그 도파민이 나쁜 거냐"라며 궁금해했고, 양재웅은 "생존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이다.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했을 때 이대호 씨 같은 경우에 홈런왕이라고 하면 그걸 위해 내가 당장 하고 싶은 걸 참고 배트 한 번 휘두르는 것도 도파민이 있어야 가능하다. 홈런왕 너무 되고 싶지만 배가 너무 고파. 맛있는 거 먹으면서 기분 좋게 하는 이것도 도파민이 하는 거다"라며 강조했다.

양재웅은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무언가를 참는 것도 도파민이 있어야 하고 단기적인 만족을 취하게 해주는 것도 도파민 때문에 가능하다. 한쪽이 편향되기 시작하면 다른 쪽이 퇴화된다"라며 위험성을 알렸다.

양재웅은 일반적인 뇌와 스마트폰에 중독된 뇌의 그림을 보여줬고, "전두엽과 전 전두엽이 하는 일이 인간의 충동 조절을 해주는 부분이다. 뭔가 생각해서 계획하게 하고 계획을 실행하게 하는 거다. 스마트폰에 중독된 사람들은 전 전두엽이나 전두엽이 기능을 못하게 된다"라며 말했다.

양재웅은 "성취해 나가는 힘이 있었던 사람도 계속 스마트폰만 보고 순간적인 만족만 하는 쪽으로 뇌를 노출시키면 어느 순간 뭘 기획하고 그걸 위해 참고 이뤄내는 힘 자체가 없어지게 된다.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끊임없이 자극에 뇌를 노출시키는 자체가 미친 듯이 빨리 퇴화시키는 거다"라며 우려했다.



양재웅은 "어르신들 보면 젊을 때 젠틀하고 멋있었던 분들이 '저분이 안 저러셨는데 왜 저러지?' 이런 경우가 많다. (전두엽) 여기가 망가지기 때문이다. 충동 조절이 잘 안 돼서 그렇다. 괜히 노여움이 많아지고 의심이 많아지고 이런 것들이 이성적인 사고와 판단이 안 되고 충동 조절이 잘 안 되니까 성격이 이상해지는 거다"라며 덧붙였다.

은지원은 "나다. 한평생 의심하며 살았다"라며 깜짝 놀랐고, 양재웅은 "뇌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일단 습관을 뜯어고쳐야 한다"라며 깜짝 놀랐다.

양재웅은 "SNS가 끊임없이 비교를 자극하는 플랫폼이다"라며 말했고, 양재진은 "행복의 반대는 불행이 아니라 비교라고 한다"라며 거들었다.

김동현은 "(SNS 어플) 진짜 지워야겠다. 일주일 안 해보고 괜찮으면 이게 계기가 되어서 없애겠다"라며 결심했다. 그러나 김동현은 하루 만에 SNS에 글을 업로드했고, 제작진은 김동현과 나눈 대화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 = SBS 방송 화면




이이진 기자 leeeejin@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