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롯, 6강 PO 확정… 남은 건 가입비 완납

캐롯, 6강 PO 확정… 남은 건 가입비 완납

한스경제 2023-03-19 16:35:17 신고

3줄요약
고양 캐롯 점퍼스는 여전히 '가입비 완납'이라는 변수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KBL 제공
고양 캐롯 점퍼스는 여전히 '가입비 완납'이라는 변수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KBL 제공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프로농구 고양 캐롯 점퍼스가 6강 플레이오프(PO) 진출을 확정했다. 그러나 여전히 ‘특별회비(가입비) 완납’이라는 변수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5위 캐롯(26승 24패)은 18일 원주 DB 프로미에 57-68로 졌다. 2연패에 빠졌다. 그러나 순위 싸움을 벌이는 팀들의 결과에 따라 ‘봄 농구’ 진출을 결정했다. 남은 경기 결과와 관계없이 6강 PO 한 자리를 확보했다. 7위 수원 KT 소닉붐이 남은 경기에서 모두 승리를 거둬도 캐롯을 앞서지 못한다.

이제 캐롯은 경기 외적으로 남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실제 PO에 나서기 위해서는 31일까지 가입비 잔금 10억 원을 완납해야 한다. 앞서 한국농구연맹(KBL)은 “캐롯이 6위 안에 들어도 가입금을 정해진 기한 안에 내지 못하면 6강 PO 진출 자격을 박탈할 것이다”라고 결정했다. 

캐롯의 운영 주체는 데이원스포츠다. 데이원스포츠는 이미 출범 초기부터 구단 운영 능력을 의심 받아왔다. ‘무자본 구단 운영’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지난해 6월 KBL 신규 회원 가입 과정에서는 자금 및 구단 운영 계획이 부실해 한 차례 승인이 보류되기도 했다.

이후에도 재정 문제는 꾸준히 도마 위에 올랐다. 데이원스포츠는 지난해 농구단 전 주인인 오리온에 인수 대금을 제때 주지 않았다. 또한 지난해 10월에 가입비 납부 문제가 처음 대두됐다. 15억 원 가운데 5억 원의 1차 납부 기한을 지키지 못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고양 캐롯 점퍼스는 31일까지 가입비 잔금 10억 원을 완납하지 못하면 6강 플레이오프 진출 자격을 박탈 당한다. 허재 고양 캐롯 점퍼스 대표의 모습. /KBL 제공
고양 캐롯 점퍼스는 31일까지 가입비 잔금 10억 원을 완납하지 못하면 6강 플레이오프 진출 자격을 박탈 당한다. 허재 고양 캐롯 점퍼스 대표의 모습. /KBL 제공

현재 데이원스포츠에 대한 대우조선해양건설의 지원은 끊겼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2월 법원이 기업 회생절차개시결정을 내릴 정도로 경영이 악화했다. 김용빈 대우조선해양건설 회장도 지난달 초 경영환경 악화를 이유로 대한컬링연맹 회장직과 대한체육회 이사직에서도 물러났다.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캐롯 구단 내 재정 상황은 최악이다. 캐롯은 제날짜에 선수단에 임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 1, 2, 3월 모두 지급 날짜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선수단뿐만이 아니다. 구단 사무국, 경기 이벤트 팀 등 구단 내 직원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심지어 선수단 식당 식비, 외국 선수 에이전트 수수료 등도 제때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실정으로는 가입비 10억 원 완납도 현실적으로 장담하기 어렵다.

힘든 상황에서도 캐롯 선수단은 창단 첫해에 6강 PO 진출을 이뤄냈다. 김승기(51) 감독은 DB전 경기 후 취재진과 만나 “우리는 PO에서 재밌는 농구를 할 수 있는 팀이다. 선수 각자가 어떤 걸 해야 할지 다 안다. 우리를 만나는 상대 팀도 껄끄러울 거다. 누구와 붙어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며 “윗분들이 문제만 잘 해결해 준다면 PO에서 팬들에게 재밌는 경기를 보여드리고 싶다. 우리 선수단은 PO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만약 캐롯의 PO 진출 자격이 상실된다면 남은 한 자리는 7위 팀이 메운다. 현재 7위가 유력한 팀은 KT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