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선택한 여성 CEO 3인

창업을 선택한 여성 CEO 3인

싱글 플러스 2023-03-18 13:00:00 신고

창업을 선택한 여성 CEO 3인

많은 이들이 마땅하다고 믿지만 실은 자신과 다른 모든 것을 배척한 뒤틀린 순수함에 이의를 제기하고, 그 속으로 기꺼이 침투하는 불순물 같은 사람들, 이들을 부르는 이름은 '룰 브레이커'다.

퍼블리 대표


원래 창업은 생각도 하지 않았다고. 그럼에도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영향에는 다양한 것이 있는데 통칭해서 환경이라 생각한다. 태생적으로 좋은 환경을 타고난 소수의 운 좋은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은 환경에 놓여 있다. 그들이 이런 좋은 환경이 가까이에 있고 이로 인해 내 인생도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몰라서 그 선택을 못 하는 건 안타깝다고 생각했다.



퍼블리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고객이 가장 만족하는 포인트는 출근길에 본 퍼블리의 커리어 콘텐츠를 그날 바로 업무에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바로 시도해보고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다.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 내부적으로 ‘타임 투 밸류’라는 말을 쓴다. 가치를 느끼는 데 걸리는 시간을 짧게 단축해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이 재결제를 한다. 빨리 해볼 수 있고 다음에 즉각적인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패턴을 계속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와 빠르게 소통하고 빠르게 적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 고객이 어떤 콘텐츠를 보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패턴을 분석하는 건 물론 콘텐츠마다 하단에 소비자에게 간간이 만족도를 주관식으로 쓰도록 유도하며 이는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 이 외에도 콘텐츠 멤버십 기획을 담당하는 직원이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고객 한 명씩 인터뷰한다.



하루하루가 챌린지라고 말했다. 경영에 있어 자신만의 철학이 궁금하다.
좋을 때는 다 좋다. 상황이 좋을 때는 다들 하하 호호 한다. 관계의 본질이 어디서 보이냐면 안 좋을 때다. 안 좋을 때 자신의 모든 것이 드러난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탄탄한 관계였는지, 겉만 좋은 관계였는지 말이다. 그래서 팀에게 가감없이 다 이야기한다. 정기적인 회의에서 재무적, 전략적인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직원들의 질문도 받는다. 그렇지 않으면 스타트업은 끝이 항상 있다. 돈 떨어지면 망하는 거니까. 가능한 솔직하고, 직설적이고, 투명하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한다. 누군가는 불편하고 그것까지 알고 싶지 않다고 할 수 있지만, 그런데도 최대한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상대방이 반대로 회사에 대한 신뢰를 더 가질 수도 있다. 가능한 한 가장 투명하고 가장 솔직하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 이것이 내가 지향하는 방식이다.


이큅 똑똑하마 대표


커리어의 신이라고 할까, 이직의 신이라고 할까? 삼성물산 최연소 여성 임원직을 버리고 유기농 생리대 스타트업 라엘의 COO로 이직한 배경이 궁금하다.
당시 25년 가까이 되는 커리어 중 반 이상을 삼성물산에 있었더라. 애정이 깃든 곳이었지만 당시 내가 늦게 결혼한 터라 아이가 많이 어렸다. 족히 20년은 더 일해야 하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사업의 흐름에서 불안감이 엄습했던 것 같다.



라엘을 관두고 다시 교구 스타트업을 창업한 이유는 뭔가?
너무 늦기 전에 내 것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마침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동료들을 만나 교구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왜 하필 교구 사업인가?
똑똑하마는 쌍둥이 아들을 양육하는 부모의 입장으로 만든 거다. 우리 아이들이 살게 될 미래는 지금과는 정말 다른 세상일 거라고 생각한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챗봇만 봐도 알 수 있다.
김 대표의 궤적에서는 한 치의 망설임이나 나태함도 찾아볼 수 없다. 당신을 끊임없이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호기심. 안 해본 일에 대해서 늘 호기심이 많았던 것 같다. 또 MBA 시절, 주저하다가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는 일이 늘 많았다. 그때 경험 때문에 뭐든 안 하는 것보다 하고 후회하는 것이 무조건 낫다고 생각하는 주의다. 떠오르거나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일단 말하거나 실행하고 본다. 그래야 잘못된 점도 수정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커리어의 대부분을 리더로 보냈다. 리더에게 꼭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주변에 소위 존경받는 리더들을 보면 사람의 마음 을 얻는 능력, 노하우가 있는 것 같다. 좋은 스펙과 경력, 뛰어난 머리, 집요한 근성으로 성공을 이루는 리더도 많겠지만, 좋은 리더는 업무를 강요하는 것이 아닌 팀원들이 자발적으로 성과를 내고 싶게끔 하는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리더를 꿈꾸는 젊은 여성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더 과감해도 돼, 좀 더 욕심을 부려도 돼”라고 말해주고 싶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이 있을 거야’라며 스스로의 한계를 규정하지 말고, 욕심나는 일이 있다면 내 능력치를 벗어나는 것 같더라도 과감하게 도전하고, 자칫 실패하더라도 그 경험조차 자기만의 것으로 만들어볼 것을 권한다. 실패하는 것,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 그것이야 말로 젊음의 특권이 아닐까.


미미달 대표


미미달을 론칭하기 전에도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판매했다.
처음 판 매한 제품은 책갈피였다. 코엑스 디자인 박람회에서 2년 연속 책갈피를 전시, 판매했고 수출까지 했다. 내가 만든 제품을 좋아해주니 성취감이 들더라. 그때 창업의 꿈을 가졌다. 이후 직장에 다니면서도 직접 개발한 제품을 펀딩하며 창업을 준비했다.



미미달은 전통을 소재로 삼은 점이 색다르다.
2017년 일본으로 여행을 떠났는데 일본은 전통을 소재로 한 디자인이 대중화되어 있더라. 반면 한국은 인사동이나 명동에 가야만 관련 제품을 볼 수 있었다. 전통문화를 이어나가는 브랜드, 전통을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하고 싶었다.



미미달의 제품들은 일월오봉도, 고려청자와 같이 주로 유형의 미술 작품을 소재로 삼는다.
전통문화에는 숨겨진 의미와 이야기가 많다. 전통의 진정한 매력은 바로 그 의미와 이야기를 알아가는 것이다. 회화는 물론이고 노래, 설화, 전설과 같은 무형적인 문화에도 관심이 있다.



‘내 새끼지만 참 예쁘다’ 싶은 제품을 꼽는다면?
‘고려청자 핸드폰케이스’다. 미미달 대표 아이템이자 미미달을 대중에게 널리 알린 제품이다. 옛날에는 옥이 귀해 흙으로 푸른색 도자기를 만들었는데, 이 도자기가 이어져 천하 비색의 고려청자가 탄생했다. 옥을 흙으로 대체한 것처럼 흙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는 무엇일지 고민하다 가볍고 단단한 플라스틱을 선택했다. 깨지지 않아 아름다운 청자의 색과 문양을 오래도록 즐길 수 있다.



미미달에는 실패가 없었던 것 같은데 힘든 점도 있었나?
물론이다. 론칭 당시 전통을 소재로 한 상품이 낯설다 보니 숍에 입점 자체가 잘 되지 않았다. 오프라인 스토어와 온라인 스토어 모두 전통적인 제품을 낯설게 생각했다. 오프라인 숍에서는 ‘판매해본 적 없다’, 온라인에서는 ‘어느 카테고리에 적합한지 고민 중이다’라는 피드백을 받았다. 나를 ‘어린 여자애’ 정도로만 생각하는 생산 공장도 많았다. 지금은 미미달도 성장했고, 팀원이 도와주니 거래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미미달이 기반을 잘 다져놓은 것 같다. 미미달을 거울 삼아 새롭게 론 칭하는 브랜드도 많지 않을까?
도움이 된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론칭을 준비하는 브랜드, 혹은 디자이너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망설이기보다 도전하라는 거다. 행동하지 않으면 성공도 실패도 없다. 만약 빠르게 실패를 경험한다고 해도 그것 역시 성공에 다가가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미미달의 목표는 무엇인가? 한상미의 목표는?
미미달의 목표는 한국 전통문화 대중화에 앞장서고 세계에 한국 전통문화를 알리는 것. 늘 좌우명을 마음속에 새긴다. ‘완벽함이 아닌 탁월함을 위해 애써라(Strive for excellence, not perfection)’. 단점을 보완하기보다 장점을 극대화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독보적으로 차별화되는 한 해를 만들고 싶다.


싱글즈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