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도 운동이 꼭 필요해요! 임산부가 하면 좋은 운동은?

임산부도 운동이 꼭 필요해요! 임산부가 하면 좋은 운동은?

3분건강상식 2023-03-17 23:46:19 신고

임산부의 경우에도 운동이 무조건 필수라 할 수 있어요. 임산부의 경우 근력이 약해지기 쉬운 만큼 적절한 운동을 통해 근력을 유지하는 것이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임산부가 하면 좋은 운동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봅시다. 

임산부가 하면 좋은 운동은?

임신 중에는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임신 중의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제한하고, 출산 준비와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태아와 어머니의 안전을 위해 특정 운동을 피해야 할 때도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임신 중에 적합한 운동입니다.

걷기
걷기는 적당한 운동 강도와 적절한 심박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임신 중에 권장되는 운동입니다. 걷기는 임신 중 체중 증가를 제한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수영
수영은 임신 중에 체중을 제한하면서도 근육 강화와 유연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에 뜨면서 태아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어 안전한 운동입니다.

요가
임신 중에는 몸의 변화와 스트레스 증가로 인해 허리 통증이나 골반 관절통 등의 불편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가는 천천히 움직이면서 몸의 균형과 자세를 개선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임신 중에 유용한 운동입니다.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면, 태아의 성장과 함께 발생하는 통증과 불편을 줄이고, 자세를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중심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또한, 출산 시 복근 근력이 도움이 되므로, 필라테스는 임신 중에 권장되는 운동입니다.

임산부 운동의 중요한 점은, 임신 중에는 극도의 신체활동을 피하고, 몸의 변화에 맞게 운동 강도와 빈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가 주의해야 하는 운동은?

임신 중에는 태아와 어머니의 안전을 고려하여 특정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아래는 임신 중에 주의해야 할 운동과 위험한 점입니다.

고강도 운동
고강도 운동은 체온이 높아지고 몸에 부담을 주므로, 임신 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고강도 운동으로는 스피닝, 러닝 등이 있습니다.

무릎 부하 운동
무릎에 부하가 가는 운동은 임신 중 골반 관절의 불안정성을 높여, 부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릎 부하 운동으로는 스쿼트, 런지, 박스점프 등이 있습니다.

자세 유지 운동
장시간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운동은 혈압이 낮아지거나 혈액순환이 나빠져, 어머니와 태아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자세 유지 운동으로는 자전거 타기, 피트니스 머신 사용 등이 있습니다.

장기간 운동
장기간 운동은 고강도 운동보다는 낮은 운동 강도로 이루어지지만, 장기간 운동은 어머니와 태아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장기간 운동으로는 하이킹, 긴 걷기, 장거리 수영 등이 있습니다.

위험한 스포츠
스포츠 중에서는 충격이나 부상 위험이 높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한 스포츠로는 승마, 스키, 서핑 등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의료진과 상의하고, 안전한 운동을 선택하여 적절한 운동 강도와 빈도를 조절하여 운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옷과 운동화를 입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Copyright ⓒ 3분건강상식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