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전 대통령, 노무현 변호 당시 아무런 조치&행동도 안했다" 이인규 회고록 엄청난 파장

"문 전 대통령, 노무현 변호 당시 아무런 조치&행동도 안했다" 이인규 회고록 엄청난 파장

DBC뉴스 2023-03-17 21:15:00 신고

3줄요약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조갑제닷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제공) / DBC뉴스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조갑제닷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제공) ⓒ 뉴스1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맡은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의 '회고록'을 두고 17일 야권은 물론 노무현재단까지 참전해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뉴스1에 따르면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는 모두 사실이라며 서거 책임 상당 부분을 당시 변호인이었던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돌렸다. 반면 야권과 노무현재단은 이 전 부장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비판했다.

이날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부장은 오는 24일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 누가 노무현을 죽였나' 회고록을 발간할 예정이다.

이 전 부장은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이끌었던 인물로, 노 전 대통령이 2009년 4월30일 소환 조사 후 5월23일 서거하자 사표를 냈다. 그는 회고록에서 "문 전 대통령은 노무현의 주검 위에 거짓의 제단을 쌓아 대통령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권양숙 여사가 고(故) 박연차 회장에게서 피아제 시계 세트 2개(시가 2억550만원)를 받은 사실에 대해 '다툼이 없고 재임 중이던 2006년 9월 노 전 대통령에게 뇌물로 전달됐음'이 상당하다"며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소환조사 당시 '이 부장, 시계는 뺍시다. 쪽팔리잖아'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변호인이었던 문재인 전 대통령의 '무능과 무책임'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막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이 변호인으로서 의견서 한 장 내지 않았고 수사 내용을 파악해 수사 담당자들과 의견 조율도 한번 없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친노무현계, 친문재인계 민주당 인사뿐 아니라 야권 전체의 강한 비판이 일고 있다.

전해철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노무현·문재인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이 전 부장의 무도한 거짓 주장과 파렴치한 행태를 좌시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 전 부장이 회고록을 통해 주장한 내용은 사실의 적시라기보다는 자신의 관점과 시각에서 두 분 대통령을 왜곡되게 묘사하고 폄훼한 것으로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치검사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노 전 대통령을 억울한 죽음으로 몰고 간 정치검사가 검사 정권의 뒷배를 믿고 날뛰는 행동이라고 본다"며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것이고, 정치 검사의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