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 남편 다루기

나르시시스트 남편 다루기

나만아는상담소 2023-03-17 17:18:45 신고

나르시시스트 남편 곁에 있는 아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이 가지고 있던 사회적 자원을 하나 둘 잃어가고 결국 자아를 잃어버린 채 자신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자녀에게 몰두하거나 스스로 우울감에 빠져 여생을 보낸다.

남편이 나르시시즘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진다면 이들의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그들의 가스라이팅이나 당신을 조종하려는 전략에서 벗어나 나를 보호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르시시스트 남편 원인

나르시시스트 남편 형성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라 여겨지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방치, 방임적 양육

나르시시스트 남편의 행동은 학대, 방치 또는 버림과 같은 어린 시절 트라우마 요소를 다루기 위한 형태로 스스로에게 고착된 형태에서 발생할 수 있다.

주 양육자의 무조건적 수용

어릴 때 주 양육자가 한계를 알려주는 것이 아닌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모든 것을 이루도록 희생하였을 때 남편은 항상 원하는 것을 얻은 결과로 나르시시스트적 성향을 나타낼 수 있다.

주 양육자의 공감 부족

자녀의 감정이 아닌 부모 자신의 감정에 따라 아이를 양육할 때 아이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지 못하고 부모의 욕구에 맞춰 자신을 형성해간다. 부모의 욕심에 의해 자녀의 감정을 무시할 때 나르시시스트적 성향이 나타난다.

학습화

나르시시스트가 타인의 감정을 생각하지 않고 이익을 취했을 때 이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날 때, 지속적으로 칭찬하고 인정하는 부모 혹은 친인척들에 의해 나르시시스트적 성향이 올바른 행동으로 인식하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문화적 영향

대한민국에선 약 90년대부터 들어선 개인주의와 성공에 대한 강조와 같은 특정 문화적 또는 사회적 요인이 자기애적 행동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으며 현재 나르시시스트가 많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참고 칼럼: 자기애성 인격장애의 가족 특징

가족 환경적 특징으로는 아버지와 관계가 서먹하고 어머니와 관계가 유착되어 있으며 아버지는 매우 권위적이며 어머니는 아들에게 의존적인 형태를 보인다. 아내와 엄마 사이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중재를 표방하지만 실제 책임을 아내에게 떠넘기고 도망치는 모습을 보인다.

참다못한 아내가 하소연을 하면 ‘가족, 부모’라는 명분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쉽게 저항하기 어렵다.

남편이 나르시시스트적 성을 보인다 하더라도 이는 다면적일 수 있어 모든 나르시시스트가 동일한 요인을 경험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트너가 나르시시스트일지도 모른다고 의심된다면, 그들의 행동적 특징과 과거 환경, 현재 환경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나르시시스트 남편 특징

나르시시스트 남편 특징은 이들은 만연한 과대성 패턴, 칭찬에 대한 끊임없는 욕구, 타인에 대한 공감 부족을 특징으로 나타낸다. 그들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 자기 과대성: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자신이 모든 면에서 다른 사람보다 더 유능하다고 믿는다. 자신의 사회적 지위가 낮거나 실패한 경우 주변 탓으로 돌리며 오만한 태도를 보인다.
  2. - 공감 부족: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자신의 감정을 수용 받아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실제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한다. 경험의 부재는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지 않으려는 행동으로 이어져 자신과 일치하지 않는 감정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무감각한 행동을 나타낸다.
  3. - 칭찬의 필요성: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찬양해 주길 바라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관심을 구한다. 이들에게 칭찬은 ‘비교우위’가 있어야 하기에 열등감을 느끼는 대상과 비교하여 그보다 당신이 더 나은 사람이라는 칭찬이 있어야만 충족될 수 있다.
  4. - 가스라이팅: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가스라이팅에 능해 다른 사람을 통제하고 지배하려 한다. 타인을 조종하고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이용하기 위한 행동으로 따르지 않을 경우 내용 없이 주장만 강한 논리로서 상대를 비난한다.
  5. - 우월감 충족: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특별한 대우, 특권 또는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느끼며 그렇지 않을 경우 자신을 인정해 주지 않는 사람의 보잘것없는 안목을 비난한다.
  6. - 책임 부족: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자신은 항상 완벽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수나 부정적인 피드백은 절대 용납할 수 없기에 자신의 행동이나 실수에 대한 책임을 거부하고 원인을 아내 혹은 주변 사람들에게 떠넘긴다.
  7. - 질투와 시기심: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다른 사람의 성공이나 성취를 질투할 수 있으며 그들의 성취를 약화시키거나 경시하려 한다. 아내가 성공하는 것을 은연중 방해한다. 아내의 성공에 기쁘기 보다 자신보다 뛰어난 것에 대해 질투하며 더 나은 환경에 있을 수 있는 아내의 진출을 아이, 가정을 핑계로 가로막는다.
  8. - 감정 기복: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예측할 수 없고 변덕스럽다 느껴지는 이유는 자신의 기분이 좋을 땐 매우 수용적이지만 그렇지 않을 땐 매우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분노와 화는 자신을 인정하지 않거나 무시한다고 느꼈을 때 나타난다.
  9. - 경계선 무력화: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아내와 경계가 부족하여 아내의 개인 공간이나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침해한다. 개인의 감정이 아닌 가족, 부모라는 이유로 아내들의 감정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필요로 아내들이 행동하게 조종한다.

나르시시스트 남편 그 외 특징은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인 사회적 지위, 일에 중독되어 있는 모습을 나타내며 타인에게 성공한 자신을 보여주기 위해 뒷일을 생각하지 않고 도박이나 위험한 투자에 쉽게 빠진다. 도박이나 투자와 같은 중독은 자신이 도박에 승리할 것, 투자에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오만함에서 비롯된다.

나르시시스트 남편에게 위의 모든 상황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심각한 정도가 다르다. 덜 한다고 아닌 것이 아니다.


나르시시스트 남편 다루는 방법

나르시시스트 남편을 다루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이는 나르시시스트 남편에게 자신을 보호하는 과정이다. 쉽지 않을 것이며 상대가 나르시시스트적 성향이 강한 경우 시도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다. 만약 아래의 내용이 내가 처한 상황에선 실현이 불가능하다 느껴진다면 빨리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나르시시스트 남편 다루기 전략

  1. - 남편과 경계 설정

    수용할 수 있는 남편의 행동과 수용할 수 없는 행동의 경계선을 명확하게 긋고 당신과 나는 하나가 아닌 개별화된 인격체임을 알려야 한다. 그들은 가족, 부부라는 명분으로 경계선을 무력화하거나 피해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죄책감,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비판으로 공격할 것이다. 하지만 경계 설정은 나르시시스트에게서 나를 보호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단임을 반드시 기억하자.

  2. - 그들의 행동에 휘말리지 않기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갈등을 유발하고 당신이 혼란스러운 감정으로 무력화되었을 때 더 강해진다. 그들이 당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상호 작용에 휘말리지 말고 침착하고 단호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물론 공격성은 더 강해지고 당신의 약점을 맹렬하게 물어뜯을 것이지만 어떻게 해서든 견뎌야 한다. 절대 중간에 포기해선 안된다. 중간에 중단할 행동은 오히려 상대의 나르시시스트적 행동을 더 강화하기 때문이다.

  3. - 자기비난 중단하기

    나르시시스트 남편은 자신의 결점을 아내에게 투사하여 비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많은 아내들이 자신이 잘 했다면 상대가 그러지 않았을 것이라며 스스로 비난하며 상대를 이상화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하지만 당신은 남편의 행동이나 결과에 아무 책임이 없다는 분명한 사실을 알아야 한다.

  4. - 다시 자원 확보하기

    나르시시스트 남편들은 아내를 감정적으로 고갈시키는 것은 물론 물리적으로도 고립되게 유도한다. 실제 연애 때나 아내의 주변에 좋은 사회적 자원(직업, 친구, 취미, 동료)가 있을 땐 함부로 행동하지 않았던 것을 기억해 보자, 다시 이를 확보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교묘하고 전략적인 방해가 이어질 것이다. 그들의 방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당신의 주변 자원 확보에 더 집중하자.

  5. - 더 나은 선택을 주저하지 말기

    어떤 경우에는 나르시시즘에 빠진 남편의 행동이 너무 해롭거나 아내는 물론 자녀를 학대하는 경우 관계를 종결해야 할 수 있다. 그들은 당신이 당신의 삶을 찾아가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기에 엄청난 방해가 들어올 것이다. 그 방해는 갑작스러운 회유가 될 수 있고 폭력이나 정서적인 학대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단계를 수행하기 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아내들은 자아를 찾으면 나르시시스트인 남편의 행동을 수용할 수 없기에 그들의 자원이나 도구로 이용되지 않는다. 그걸 분명하게 아는 남편은 아내의 자원을 빼앗기 위해 자녀 양육을 소홀하게 하여 개입하도록 유도하고 피곤하게 만들어 아내가 자신의 일이나 커리어를 쌓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본인도 아이처럼 행동하여 아내의 에너지를 고갈시켜 사회적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도록 고립시킨다.

참고 칼럼: 관계에서 경계의 중요성

그들이 당신이 힘을 갖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당신을 자신이 원하는 도구, 자신의 환상을 유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하려 하기 때문이다. 나르시시스트가 사악하다고 하는 이유는 당신의 정서가 건강하다면 자신이 조종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고 그걸 방해한다는 것이다.


나르시시스트 남편 다루는 방법은 나를 보호하는 방법일 뿐이다. 그들의 행동을 바꾸는 것이 아닌 그들이 당신을 이전처럼 공격하거나 이용할 수 없도록 만드는 과정일 뿐 그들을 치료하거나 내가 원하는 행동으로 바꾸는 것은 아직까지 불가능하다.

가끔 그들이 상담을 받거나 치료를 받겠다는 말을 꺼내기도 하는데 그들의 행동의 목적엔 결국 당신을 이용 가능한 형태로 묶어두기 위한 하나의 전략일 뿐이다. 그들은 상담을 받더라도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어떻게 하면 아내(여자친구)가 제가 전과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요?”

이 말은 여전히 당신을 조종하려 한다는 것이며 상담 자체도 당신을 조종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이용하겠다는 의미다. 당신의 남은 미래를 버려선 안된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 - 연애 길어지면 꼭 결혼 해야 하나요?
    결혼 인식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것 없다 우리는 신분사회를 벗어나, 드디어 자유사회를 맞이했다. 그것을 아주 일상적인 사회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근대적인 생각인 결혼 이라는 제도 […]
  • - 나르시시스트 질투를 즐기다
    나르시시스트 질투에서 힘을 얻다. 나르시시스트 – 자기애성 인격장애 자주 겪는 사례는 아니지만 여자 or 남자 친구가 연애를 하는 데 있어서 계속 질투심을 유발하려 한다거나 극심할 […]
  • - 공감능력 없는 남자친구
    남자친구가 공감능력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는 가끔 들려온다. 남자친구가 공감을 잘 하고 서로 잘 만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하는 상담을 하거나 실제 커플 상담을 진행할때 그와 […]
  • - 커플 상담 – 싸우면 잠수타는 남자친구 회피형 인가요?
    커플 상담 을 진행하다 보면 주로 남자 친구가 싸움을 하면 잠수를 타는 행동을 한다며 회피형이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됩니다. 하지만 아닌 경우가 많은데 진짜 회피형의 남자를 […]
  • - 가스라이팅 ( Gas lighting )의 뜻과 사례
    가스라이팅 < Gas lighting >은 무엇인가? 가스라이팅 < Gas lighting >는 정신분석가 이자 심리치료사인 로빈스턴 이 대상과 대상간에 심리나 상황을 교묘히 조작하여 가스라이팅 을 당하는 […]

The post 나르시시스트 남편 다루기 appeared first on 나만 아는 상담소.

Copyright ⓒ 나만아는상담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