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빠르면 내달부터 ‘이곳’에서 쓸 수 있다

애플페이, 빠르면 내달부터 ‘이곳’에서 쓸 수 있다

폴리뉴스 2023-02-03 18:01:35 신고

애플페이 (사진=애플 홈페이지)
애플페이 (사진=애플 홈페이지)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애플의 비접촉식 간편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의 국내 상륙이 마침내 공식화됐다. 

3일 금융위원회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해석 등을 고려해 국내 신용카드사들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카드는 지난해 8월 애플과 독점계약을 맺고 국내 출시를 준비해왔지만 NFC 호환 단말기 설치비를 보조해주는 단말기 보급 계획이 큰 걸림돌이었다. 카드 단말기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행위가 여전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비롯해 금융당국은 국내 결제정보를 국외로 이전 승인하는 EMV(유로페이·마스터카드·비자카드가 공동으로 제정한 IC 카드 관련 기기 규격) 방식에 대한 개인정보보호법 및 신용정보법 저촉 여부 등도 검토해본 결과 국내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을 내렸다. 

업계는 내달부터 애플페이 서비스가 개시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 개 중 NFC 단말기 보급률은 10% 정도다. 우선 단말기가 갖춰진 전국 편의점과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스타벅스, 파리바게트, 롯데하이마트, 이케아 등에서부터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는 서비스 개시 전까지 다른 가맹점에도 NFC 결제를 위한 단말기 설치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는 “향후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일반 이용자들의 결제 편의성이 제고되고 NFC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개발·도입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