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폭 반등, 전기·가스요금이 견인

물가상승폭 반등, 전기·가스요금이 견인

금강일보 2023-02-02 20:07:46 신고

3줄요약

“1월 물가가 전월보다 상승폭이 확대된 데는 전기요금이 상승한 영향이 컸다.”
물가 상승폭이 석 달 만에 다시 반등했다. 전기·가스요금이 통계작성 이래 최고 수준으로 뛰어오른 영향인데 전망도 밝지 못하다. 전기·가스요금 외에도 교통비, 상·하수도 요금 등의 인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2·3면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0.11(2020년=100)로 전년 동월 대비 5.2% 상승했다. 지난해 5월(5.4%) 이후 9개월째 5% 이상의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데다 물가 상승폭마저 전월(5.0%)보다 0.2%포인트 확대됐다. 물가 상승폭이 전월보다 확대된 건 지난해 10월(0.1%포인트) 이후 석 달만이다.

공공요금 인상 여파가 물가 상승세를 이끌었다. 지난달 전기·가스·수도는 1년 전보다 28.3% 급등했다. 관련 통계가 작성된 지난 2010년 이후 최고치를 재차 경신한 수준으로 1월 전기요금은 전년 동월 대비 29.5% 뛰어올랐고 도시가스 역시 1년 전보다 36.2%, 지역난방비도 34.0% 치솟았다. 전체 물가상승률에 대한 전기·가스·수도의 기여도는 지난해 7월 0.49%에서 올 1월 0.94%까지 늘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최근 주택 수도·전기, 연료 상승률이 높은 건 전기·수도·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이 작용한 부분”이라며 “가스요금도 올해 인상이 예정돼 당분간 높은 수준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공공요금 인상발 고물가 흐름이 한동안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가스요금 외에도 교통비,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이 큰 탓이다. 대전도 이미 택시요금 인상을 위한 용역을 진행, 인상 여부를 검토하고 있고 상·하수도 요금 역시 지난해 말 상수도 요금 인상 조례가 대전시의회를 통과했으며 내부에선 인상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상수도 요금 인상 가능성이 커진 만큼 하수도 요금 인상도 논의가 이뤄지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상수도 요금의 경우 이미 관련 조례가 만들어졌기에 상승이 유력한 게 사실이고 하수도에 대해서도 의견이 오가는 중이다. 다만 시기에 대해선 아직 정해진 게 없다. 시민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고민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국은행은 이달에도 물가상승률이 5% 내외를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향후 물가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는 2일 열린 ‘물가 상황 점검회의’에서 “소비자물가는 이번달에도 5% 내외의 상승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물가 전망 경로에는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국제유가 등 원자재가격 추이, 국내외 경기흐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