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지속 팍팍한 민생] ‘난방비 대란’ 속 떨고 있는 취약계층

[고물가 지속 팍팍한 민생] ‘난방비 대란’ 속 떨고 있는 취약계층

금강일보 2023-02-02 20:07:46 신고

3줄요약

‘난방비 대란’ 속 취약계층과 노인들이 추위에 떨고 있다. 배로 껑충 뛰어오른 난방비에 대한 부담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에너지 바우처’ 신청 대상자임에도 이를 몰라 놓치는 이들이 있어 이에 대한 우려도 일고 있다. 더불어 노인들의 한파 대비 시설인 경로당의 경우 자치단체가 급하게 난방비 지원에 나섰으나 당국의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아 이들이 완전히 난방비 부담을 덜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역 인근 쪽방에서 거주하고 있는 박병기 씨에게 올 겨울은 유독 혹독하기만 하다. 해마다 겨울이 오면 난방비에 대한 부담이 적잖은데 올해는 난방비가 크게 올라 부담감도 배로 커지면서다. 보일러 작동 소리가 무서울 정도다. 박 씨는 “아끼고 아껴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기름보일러가 25만 원 정도다. 그러나 지금은 40만 원 정도는 써야 한다. 당장 세수할 때도 온수를 사용해야 하는데 난방비가 걱정돼 보일러가 작동하는 소리만 들어도 깜짝깜짝 놀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 전기장판 하나에 의존해 버티는데 정말 추울 때는 이런 것들도 소용없다. 오래전에 지어진 집이라서 외풍이 심하다. 그나마 시설에서 난방비를 지원해줘서 버티고 있다”라고 연거푸 한숨을 내쉬었다.

박 씨처럼 취약계층인 경우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지만 신청 대상인 줄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적잖다. 에너지 바우처는 에너지 취약계층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인데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대전 B 시설 사회복지사는 “에너지 바우처 대상인데도 몰라 신청하지 못한 어르신이 많다. 일일이 집을 방문해 설명하고 신청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서도 공지하지만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쉽지 않다. 오히려 지인들을 통해 물어보고 시설을 찾아오기도 한다”라고 상황을 전했다.

노인의 한파 대비 시설인 경로당도 난방비 폭탄을 비껴갈 수 없는 상황이다. 자치단체가 기존에도 난방비 등 경로당 운영을 위한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지만 대부분 난방비에 사용될 정도로 난방비 부담이 큰 상황이다. 대전시가 843개 경로당에 월 10만 원씩 두 달간 1억 700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는데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체감 효과는 크지 않을 수 있다. 대전 중구의 한 아파트 경로당 회장 A 씨는 “요즘은 날이 추워도 최대한 아껴서 보일러를 켜고 있다. 보일러를 최대한 약하게 틀고, 전기난로와 전기매트에 의지해 이중삼중으로 버티고 있다. 그나마 규모가 작아 버티고 있는데 새롭게 지어진 경로당은 난방비가 60만 원도 넘게 나온다고 한다”라고 걱정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Copyright ⓒ 금강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