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경총 회장 "임금체계 개편 위해선 노조 동의 없어야"...전경련 회장 질문엔 "제안 없었다"

손경식 경총 회장 "임금체계 개편 위해선 노조 동의 없어야"...전경련 회장 질문엔 "제안 없었다"

아주경제 2023-02-02 19:46:19 신고

3줄요약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을 위해서는 임금체계를 개편 시 노동조합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직성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일 오후 경총 주최로 서울 중구 소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확산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손 회장은 “수행하는 일의 가치와 성과에 맞게 보상하여 근로자의 동기부여를 높이는 것이 진정한 공정이자 혁신의 출발”이라며,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의 확산을 위해서는 ‘임금체계 개편절차의 경직성’을 해소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손 회장은 “기술혁신으로 산업구조가 개편되고 사회·경제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대전환의 시대에, 뿌리 깊은 연공형 임금체계가 구성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제약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아무리 노력해도 연공의 벽을 넘을 수 없는 현행 연공형 임금체계로는 인재유치 및 근로세대의 잠재력 제고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금체계 개편 시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지금의 방식을 비판하면서 “임금체계 개편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일본처럼 ‘사회 통념상 합리적인 임금체계 개편’ 시 노사의 협의만으로도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노조도 시대에 맞지 않는 지나친 기득권을 내려놓고 직무·성과 중심의 공정한 임금체계로의 개편에 적극 협조해 줄 것”도 함께 당부했다.

한편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 차기 회장 후보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손 회장은 "제안은 없었다"며 "(제안이 오면) 그때 이야기해 볼 것"이라고 다소 애매한 입장을 남겼다.
 
2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확산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