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본인들 마스크 안 벗는 이유는?…NYT 5가지 이유 찾아냈다

한국·일본인들 마스크 안 벗는 이유는?…NYT 5가지 이유 찾아냈다

데일리안 2023-02-02 18:55:00 신고

3줄요약

"마스크 착용 바꾸기 어려운 습관 돼…정부도 착용 권장해"

"호흡기 질환 피하기 위해 마스크 착용…에티켓으로 인식"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된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에서 지하철 이용시 마스크 착용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된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에서 지하철 이용시 마스크 착용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마스크 착용 방역지침 준수 명령 및 과태료 부과 업무 안내서'에 따르면 감염취약시설 중 입소형 시설, 의료기관·약국, 대중교통수단의 실내 등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지난달 30일부터 병원·대중교통 등 일부 시설을 제외하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됐는데도 여전히 실내·외에서 마스크를 쓰는 현상에 대해 뉴욕타임스(NYT)가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그 이유를 집중 조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NYT는 1일(현지시간) 기사에서 그 이유로 마스크 착용이 습관이 돼 바꾸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과 보건 당국이 여전히 착용을 권유한다는 점, 마스크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로 여겨진다는 점, 미세먼지 등 공해에 대한 마스크의 보호 효과 등을 꼽았다.

2002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2012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으로 코로나 이전부터 마스크 착용 습관이 있던 아시아에서는 팬데믹 2년간 마스크 착용이 바꾸기 어려운 습관이 됐다는 게 NYT 분석이다.

일본 요코하마에서 발레를 가르치는 니시무라 미즈키(24) 씨는 "학생들에게 마스크 착용은 반사작용 같은 게 돼서 착용을 권고하지 않아도 계속 마스크를 쓴다"며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뭔가 빠졌다고 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마스크를 쓰면 화장을 하거나 미소 등 표정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편리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한국과 일본 정부가 마스크 착용을 엄격하게 요구하지는 않지만 착용을 계속 권장한다는 점도 마스크를 계속 쓰는 요인으로 꼽혔다.

NYT는 독감과 계절성 알레르기 같은 호흡기 질환을 피하려는 것도 사람들이 계속 마스크를 쓰기로 하는 한 가지 이유라고 전했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풀린 30일 서울 광진구 광장초에서 통학버스 이용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풀린 30일 서울 광진구 광장초에서 통학버스 이용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이어 아시아에서는 마스크를 쓰는 게 다른 사람의 안녕을 배려하는 좋은 에티켓으로 여겨진다는 점도 지적했다. 주변의 누가 면역력이 약한지, 누가 취약한 사람과 함께 사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스크를 쓰는 것은 그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일반적 예의라는 것이다.

문화연구자 김상민 씨는 "한국 사람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이 무례하다고 여길 수 있다"며 "그들은 이웃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을 중요시한다"고 말했다.

또 동아시아 대기의 미세먼지 오염이 심각해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마스크를 쓰는 데 이미 익숙해져 있다는 점도 마스크를 계속 쓰는 요인으로 꼽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