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安선대위원장' 김영우 국민통합위원 해촉…"중립성 문제"(종합)

尹, '安선대위원장' 김영우 국민통합위원 해촉…"중립성 문제"(종합)

연합뉴스 2023-02-02 18:44:24 신고

3줄요약

통합위 "윤심 관련 발언 매우 부적절"…김영우 "통합위 해촉 결정 존중"

김영우 전 의원 김영우 전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의 당 대표 경선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김영우 전 의원이 2일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 위원직에서 해촉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김 전 의원의 위원직 해촉을 재가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중립성을 유지해야 하는 자리인데 특정 후보의 선대본부장도 맡고 있으니 직을 계속 유지하는 게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해촉을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직 해촉은 김 전 의원의 최근 인터뷰 발언이 논란에 휩싸인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원은 전날 YTN 라디오에 출연, '윤핵관'(윤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으로부터 지난 설 연휴 전화를 받은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장 의원이) 본인의 여러 가지 심경을 토로하더라"고 전했고, "김기현 의원이 이제 '김장'(김기현-장제원) 끝이다, '김장 연대' 없다, 이런 식으로 하니까 제가 장 의원이라면 인간적으로 좀 섭섭하기는 할 것 같다"고도 했다.

또 "국민의힘 지도부가 '윤심'(윤 대통령의 뜻)에 기댄 윤핵관 정당에 머무르는 것을 민주당은 가장 좋아하는 것 같다. 윤 대통령의 힘에 기대는 당 대표가 아니라 윤 대통령에게 힘이 되는, 내년 총선에서 한 표라도 더 가져올 수 있는 당 대표(가 중요하다)"며 안 후보를 내세웠다.

이에 대해 경쟁 상대인 김기현 의원 측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정재 의원은 "현재 대통령직속기관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직을 맡고 있는 분이 특정 후보를 돕자고 당내 분란을 야기하고 대통령과 당을 이간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통합위는 언론 공지에서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위원으로서 여당 당대표 경선에 특정후보의 선대위원장을 맡아 최근 수 차례 방송에 출연, 국민통합위원회 위원 자격을 명시하며 '윤심' 소재 관련 발언 등을 한 것은 매우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며 해촉 배경을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한길 통합위 위원장과 '활동 일시 중단'에 합의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가, 이후 다시 입장문에서 "국민통합위의 위원직 해촉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air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