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이통사, 이번엔 실현될까…IT·금융권 참전 ‘촉각’

제4이통사, 이번엔 실현될까…IT·금융권 참전 ‘촉각’

투데이신문 2023-02-02 17:52:23 신고

3줄요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홍진배 네트워크정책실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5G(28㎓) 신규 사업자 진입 지원 방안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홍진배 네트워크정책실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5G(28㎓) 신규 사업자 진입 지원 방안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정부가 제4이동통신사를 연내 선정하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하며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어떤 사업자가 참여할지를 두고 다양한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관련업계에서는 IT와 금융권을 유력하게 거론하는 모습이다. 다만 비용 부담 등을 근거로 회의적인 시각도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28㎓ 신규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2~3개 기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 31일 5G(28㎓) 신규사업자 진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기지국 확충 등 조건 미달로 KT와 LG유플러스의 주파수 할당이 취소된 가운데, 이들로부터 회수한 28㎓ 2개 대역 중 800㎒폭에 대해 신규 사업자의 진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신규 사업자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시간을 벌 수 있도록 최소 3년 이상 독점권을 부여해 전용 대역으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할당 대가 납부방식을 후기에 점점 더 많이 납부하는 형태로 설정하고, 한시적으로 망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상향한다.

또한 기존 통신사 설비를 활용할 수 있게 하며, 기존 통신사에 납부할 상호접속료 할인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유통채널과의 협력과 정책금융 등의 지원책도 제시했다.

정부가 제시한 신규 사업자 예상 서비스 모델 [자료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제시한 신규 사업자 예상 서비스 모델 [자료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련업계에서는 참여 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IT 및 커머스 기업들을 지목하고 있다. 충분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라 28㎓ 주파수를 활용해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낼 잠재력이 있다는 점에서다. 

네이버·카카오의 경우 콘텐츠와 클라우드, 간편결제 서비스 등과의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의 경우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에 28㎓ 주파수를 활용할 수 있으며, 자급제 단말기 판매에도 연계할 수 있다는 점이 꼽힌다. 다만 이들 모두 제4이통사 신청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알뜰폰 사업에 연이어 진출하고 있는 금융권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국민은행의 KB리브엠을 비롯해 토스모바일 등이 관련 시장에 진출한 상황이며, 신한은행과 NH농협 등도 알뜰폰 사업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산분리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 속에서 금융 서비스와 통신을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망 구축을 위한 비용 부담이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 측은 300개 가량의 28㎓ 핫스팟 구축을 가정하면 약 3000억원 수준의 비용이 소요된다는 입장이나, 아직 대중화된 서비스 모델이 없는 주파수라는 점은 리스크로 꼽힌다. 활용도가 떨어지는 주파수에 이 같은 비용을 지불할 만한 기업이 등장할지는 미지수라는 것이 관련업계 일각의 관측이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