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스타트업 만난 尹대통령 "유니콘 대거 탄생 뒷받침"(종합)

혁신 스타트업 만난 尹대통령 "유니콘 대거 탄생 뒷받침"(종합)

연합뉴스 2023-02-02 17:33:12 신고

3줄요약

'CES 혁신상' 기업 40여명과 오찬…이종호 "2027년까지 연구개발에 15조 투자"

CES 디지털 기술혁신 기업인과 함께한 윤석열 대통령 CES 디지털 기술혁신 기업인과 함께한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디지털 기술혁신 기업인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2.2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한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인 미국 '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은 기업인 40여 명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했다.

과학기술을 강조하는 최근 정책 행보의 일환이다.

이날 행사는 지난달 초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은 벤처·스타트업 대표들의 성과를 격려하고, 디지털 혁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먼저 기업인들에게 "정부는 과학기술, 디지털 분야 혁신 스타트업 중에서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들이 대거 탄생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유니콘 기업은 회사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2천억 원)를 돌파한 스타트업을 가리킨다.

윤 대통령은 이들에게 "첨단 과학기술과 디지털 기반의 혁신에 국가 경쟁력은 물론이거니와 우리 미래 생존이 걸려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간담회에 배석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디지털 기술 혁신을 이끄는 연구개발에 2027년까지 15조 원을 투자하겠다"며 "혁신 기술의 시장 진출을 돕는 규제 샌드박스를 확대하고 기업 해외진출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폴더블 온열판 설명듣는 윤석열 대통령 폴더블 온열판 설명듣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디지털 기술혁신 기업인과의 오찬 간담회에 앞서 2023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그래핀 스퀘어 홍병희 대표로부터 그래핀을 이용해 접을 수 있는 얇은 온열판인 그래핀 라디에이터에 대해 설명듣고 있다. 2023.2.2 jeong@yna.co.kr

윤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CES 혁신상 중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은 벤처·스타트업 제품이 시연된 부스도 살펴봤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세계 최초의 촉각 그래픽 장치, 전자식 자가세정 지능형 보안카메라,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플랫폼, 첨단 신소재 그래핀을 활용한 가상 벽난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등이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에게 "빛의 속도로 과학기술이 변하는 시대에는 스타트업이 정말 중요하며, 대기업도 스타트업과 생태계를 공유하지 않으면 온전하게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여러분의 역할과 열정에 대한민국이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정부도 기업의 운영 과정에서 자금, 법무, 회계, 재무, 경영컨설팅까지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 뒷받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촬영을 마치고 모든 참석자에게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들어 응원했다고 김 수석은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4∼21일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 이후 과학기술을 국정의 중심에 놓는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같은 달 24일 순방 직후 첫 공개 일정으로 젊은 과학기술 지도자들과의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전날엔 경상북도 구미를 찾아 첫 인재양성전략회의를 열고 과학기술 인재를 집중 육성하기 위한 정부 전략을 공개했다.

hanj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