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신재원 "아버지가 '전설'로 남은 그 팀에서, 새로운 시작"

성남 신재원 "아버지가 '전설'로 남은 그 팀에서, 새로운 시작"

연합뉴스 2023-02-02 16:54:23 신고

3줄요약

신태용 인니 대표팀 감독 아들…"자신감 가지라는 말씀 가장 많이 해주시죠"

2일 남해스포츠파크에서 열린 K리그 미디어캠프에서 발언하는 신재원 2일 남해스포츠파크에서 열린 K리그 미디어캠프에서 발언하는 신재원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남해=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신태용(53) 인도네시아 축구 대표팀 감독의 아들인 신재원(25)이 아버지가 '레전드'로 남아 있는 K리그2 성남FC에서 선수 생활의 전성기를 꿈꾸고 있다.

신재원은 2일 경남 남해스포츠파크에서 열린 K리그 동계 훈련 미디어캠프에서 "성남에 오게 돼서 감사하다. 올해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며 "팀의 목표가 1부 승격인 만큼 저도 그걸 이룰 수 있게 힘이 되겠다"고 새 시즌 각오를 밝혔다.

신재원은 어린 시절부터 신 감독의 아들로 잘 알려졌지만, 울산 학성고와 고려대에서 핵심 역할을 하며 자신의 기량만으로도 유망주로 존재감을 떨친 선수다.

그 덕에 2019시즌을 앞두고 K리그1 FC서울에 자유 선발을 통해 프로 무대를 밟았으나 아직은 프로의 높은 벽을 실감하는 중이다.

서울에서 첫해 리그 2경기 출전에 그친 뒤 2020년 K리그2 안산 그리너스로 임대됐고, 복귀한 2021년 서울에서도 많은 경기에 나서지 못했다.

지난 시즌엔 K리그1 수원FC로 이적했으나 7경기 출전에 그쳤고, 결국 또 한 번 팀을 옮기게 됐다.

신재원은 "성남의 제의가 왔을 때는 크게 고민하지 않았다. 저에게 아주 특별한 팀이었기 때문"이라고 단언했다.

성남일화 FA컵 우승! 성남일화 FA컵 우승!

(성남=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15일 경기도 성남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1 하나은행 FA컵 결승 성남일화와 수원삼성의 경기에서 성남이 우승을 차지한 후 신태용 감독이 기뻐하고 있다. 2011.10.15 mtkht@yna.co.kr

성남은 아버지 신태용 감독의 족적이 거대하게 남은 곳이다.

신 감독은 1992년부터 2004년까지 선수로 401경기에 출전해 99골 68도움을 남겨 성남의 '레전드'로 꼽힌다.

K리그에선 성남 유니폼만 입었던 신 감독은 1992년 신인상, 1995년과 2001년 최우수선수상(MVP)을 받았고, K리그 베스트11 9회, K리그 최초 60(골)-60(도움)클럽 가입을 일궜다.

신 감독이 뛰는 동안 성남은 K리그, 대한축구협회(FA)컵, 리그컵, 아시아 클럽 챔피언십에서 모두 우승을 경험했다.

지도자로도 신 감독은 성남에서 2010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2011년 FA컵 우승을 지휘해 구단 역사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신재원은 "아마 성남의 구성원을 통틀어 제가 구장과 가장 가까운 곳에 살 거다. 집에 있는 아버지의 예전 유니폼과 사진은 모두 성남의 것이고, 어릴 때부터 축구를 가장 많이 한 곳도 성남"이라며 "탄천종합운동장에 가면 감회가 새로울 것 같다. 빨리 경기장에서 뛰고 싶다"며 미소 지었다.

그는 "아버지가 성남의 레전드이시다 보니 부담감은 있지만, 그렇게 태어난 걸 어쩌겠나. 아버지만큼 하면 좋겠지만, 그 정도 위치에 갈 수 있게끔 많이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2017년 11월 U리그 왕중왕전 때 고려대 소속이던 신재원과 경기장을 찾은 신태용 감독의 모습 2017년 11월 U리그 왕중왕전 때 고려대 소속이던 신재원과 경기장을 찾은 신태용 감독의 모습

[대한축구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축구 선배'이기도 한 신 감독은 아직 프로 무대에서 완전히 자리 잡지 못한 아들에게 "자신감을 가지라"는 말을 가장 많이 한다고 한다.

"학교 다닐 때는 잘 나가다 보니 자신감이 넘쳤는데, 프로에선 통하지 않다 보니 주눅이 들더라"고 털어놓은 신재원은 "아버지께서 '실력 차는 크지 않고, 자신감의 차이'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제겐 좋은 조언이 됐다"고 귀띔했다.

이어 그는 "올해 목표는 꾸준히 많이 뛰는 것"이라며 "30경기 이상 출전하며 최대한 많은 공격포인트를 쌓고, 연말 시상식에도 가보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이기형 성남 감독은 "신재원은 스피드, 슈팅 등이 우수한 선수다. 조금만 가다듬으면 더 많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며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기용해야겠지만, 현재는 측면 공격으로 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재원은 "어렸을 때부터 공격을 많이 했다 보니 아무래도 편하고, 장점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감독님이 세워주시는 위치 어디든 가능하니 전술에 잘 맞춰서 하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song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