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1월 세계 거래소 2위 기록

업비트, 1월 세계 거래소 2위 기록

경향게임스 2023-02-02 15:57:16 신고

업비트(Upbit)가 현물 가상화폐 거래소 전 세계 순위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가상화폐 정보 제공 웹사이트인 더블록(The Block)에서 업비트의 지난 1월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은 9.21%로 집계됐다. 
 

업비트 업비트

업비트의 미화 거래 미지원 현물 가상화폐 거래소 전 세계 점유율은 최근 한 달에 걸쳐 3.5%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업비트의 시장 점유율은 5.7%였다. 업비트가 한화 거래만 지원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업비트는 국내 가상화폐 시장 참여자만으로 한 달 동안 점유율을 60%가량 키운 셈이다. 
현재 업비트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지난해 3월 업비트는 9.3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바 있다. 더블록의 미화 미지원 전 세계 현물 가상화폐 순위에서 1위는 바이낸스(Binance) 거래소가 차지했다. 코인베이스(Coinbase)와 오케이엑스(OKX) 거래소는 순서대로 업비트의 뒤를 쫓았다. 
업비트를 비롯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의 글로벌 점유율은 외국인·법인·자산운용사의 시장 참여 여부에 따라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월별 현물 가상화폐 거래소 시장 점유율 분포에서 업비트는 2위를 차지했다(사진=더블록) 월별 현물 가상화폐 거래소 시장 점유율 분포에서 업비트는 2위를 차지했다(사진=더블록)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원(Coinone)의 차명훈 대표는 지난 1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신산업·규제혁신 태스크포스(TF) 연구결과 보고회’에 참석해 외국인·법인·자산운용사의 가상화폐 시장 참여 허용을 업계 건의사항으로 피력했다. 
지난 2021년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 이후 외국인의 가상화폐 거래소 이용이 금지되며 국내 업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위축됐다는 게 차 대표의 설명이었다. 
차 대표는 “특금법 시행 이후 외국인들의 국내 거래소 이용이 제한되면서 한때 글로벌 투자자 자금이 몰려 글로벌 허브 역할을 하던 우리나라 업체들의 지위가 상실됐다”라며 “가상화폐 시장도 철저한 신원확인을 전제로 외국인의 국내 투자를 허용한다면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차명훈 코인원 대표(사진=경향게임스) 차명훈 코인원 대표(사진=경향게임스)

국내 가상화폐 분석 플랫폼인 쟁글(Xangle)이 지난해 12월 펴낸 ‘한국 가상자산 시장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현재 국가 통화별 비트코인 거래량 순위에서 3위 규모다. 1위와 2위는 각각 69.8%와 8.7%의 미국과 일본이다.
지난해 가상화폐 시장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증권시장에 육박했다. 쟁글은 지난 2021년 하반기 기준 일평균 거래대금은 11조 3천억 원으로 같은 기간 코스피 거래대금 12조 8천억 원과 비슷한 수준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는 양극화라는 숙제를 갖고 있다. 
쟁글은 원화 입금을 지원하는 5대 거래소의 거래대금은 5조 2천억 원으로 국내 시장 대금의 99.4%를 차지하는 반면 코인마켓 거래소의 대금은 은 30억 원으로 전체 거래대금 중 0.6%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사진=쟁글 사진=쟁글

코인마켓은 원화 입금이 불가능한 가상화폐 거래소를 뜻한다. 원화로 가상화폐를 사거나 구매한 가상화폐을 원화로 바꾸기 위해 거래소 외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방식은 코인마켓의 주요 해결과제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