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미션도 공연의 일부…관객과의 ‘소통’으로 꾀하는 차별화

인터미션도 공연의 일부…관객과의 ‘소통’으로 꾀하는 차별화

데일리안 2023-02-01 08:26:00 신고

연극이나 뮤지컬 등 공연의 중간 휴식 시간을 뜻하는 인터미션(intermission)은 그야 말로 관객들에게 ‘쉬는’ 시간이다. 배우들 역시 이 시간 숨을 고르고 2막을 준비한다. 그런데 일부 공연들은 이 쉬는 시간마저도 무대 위에 배우를 세우면서 관객들에게 쉴 틈 없는 몰입을 안긴다. 인터미션을 활용한 연출이 또 하나의 차별화 전략인 셈이다.

ⓒ에스앤코 ⓒ에스앤코

지난달 20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개막한 뮤지컬 ‘캣츠’가 대표적이다. 1막이 끝난 후 모든 고양이들이 무대 밖으로 사라지고, 관객석에 불이 들어와도 유일하게 극중 선지자 고양이인 올드 듀터러노미(배우 브래드 리틀)는 무대를 지킨다. 그는 무대를 천천히 누비면서 관객들을 살피고, 때론 관객들에게 손 인사를 건네기도 한다. 2막이 시작되기 직전엔 큰절을 하면서 관객들의 박수를 유도한다.

극중 올드 듀터러노미는 1년에 단 한 번, 새로 태어날 고양이를 뽑는 역할인 만큼 주변 사연에 귀 기울이는 캐릭터다. 홀로 무대에 남아 관객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은 극중 캐릭터의 성격을 고스란히 반영한 연출이다. 뿐만 아니라 고양이들이 수시로 관객석 통로를 누비며 관객들과 소통하는 이 작품의 특성을 살린 연출이기도 하다. 오죽하면 올드 듀터러노미의 별명이 ‘인터미션 고양이’다.

2월 26일까지 대성 디큐브아트센터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마틸다’ 역시 인터미션을 잘 활용한 작품 중 하나다. 극중 마틸다 아빠 미스터 웜우드는 2막이 시작되기 직전 다른 배우들보다 빨리 무대에 선다. 인터미션이 끝나갈 무렵에 등장하는 그는 마틸다에게 말하듯 관객들에게도 “책 읽는 ‘독서충’이 되지 말라”고 훈계하다. 뿐만 아니라 즉석에서 관객 이름을 넣은 노래를 부르는 등 자연스럽게 2막을 여는 ‘브릿지’ 역할을 한다.

ⓒCJ ENM ⓒCJ ENM

인터미션 뿐만 아니라 본 공연이 시작되기 전, 약 10~20분 프리쇼(Pre-Show)로 불리는 사전 공연도 인기다. 3월5일까지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물랑루즈!’는 본 공연에 앞서 20분 전부터 앙상블 배우들이 무대에 올라 프리쇼를 펼치고 있다. 이들은 1890년대 프랑스 파리의 클럽 ‘물랑루즈!’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의상을 입고, 매혹적인 몸짓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잡는다. 공연의 배경을 미리 보여주면서 본 공연에 대한 몰입을 돕는 식이다.

이에 앞서 2021년 공연된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 2019년 공연한 연극 ‘더 플레이 댓 고우즈 롱’, 뮤지컬 ‘원스’(2015) ‘록키호러쇼’(2018) ‘태양의 서커스-쿠자’(2018)등도 공연 시작 전 배우를 무대에 올리면서 프리쇼 형식의 연출을 선보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처럼 쉬는 시간을 활용하는 연출은 단순히 ‘팬서비스’에 머물지 않는다. 재미와 볼거리를 책임지는 동시에 관객과 소통하면서 극을 관람하는 것을 넘어, 관객을 극의 일부로 참여시키는 식이다. 더구나 쉬는 시간이라는 빈 공간을 채움으로써 중간에 극에 몰입이 깨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 공연 관계자는 “관객 참여가 필요한 공연에서 사전에 참여를 유도하면 본 공연에서 관객들이 훨씬 적극적이 된다. 뿐만 아니라 공연의 연장선으로 배우들이 공연 시작 전이나, 인터미션에서 관객들과 호흡하면 관객들이 공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 관극을 넘어 참여한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 관객 만족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도 덧붙였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