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의료원,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 추진

서산의료원,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 추진

중도일보 2023-01-31 22:13:07 신고

3줄요약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
서산의료원은 IT기업 NAVER와 연계해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은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 운영 모습.



충청남도서산의료원(원장 김영완)은 전국 최초로 ‘무료진료→AI 돌봄전화(클로바 케어콜)→비대면 건강상담→원격협진→대면진료’로 이어지는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인도서는 대표적인 인구감소지역으로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은 의료접근성 향상을 통해 섬 지역주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지역소멸 속도를 지연 및 예방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서산의료원은 2022년 9월부터 실시한 전문의, 간호사, 의료사회복지사로 구성된 다학제팀(공공의료본부)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요사례를 발표했다.

도서 주민이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자 AI 돌봄전화를 통해 매주 대상자의 수면문제와 정신건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추가적인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12월 말에는 직접 간호사와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원격협진팀이 섬에 방문하여 비대면 진료를 통해 대상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 호전되었음을 직접 확인했다.

또 서산의료원은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을 글로벌 IT 기업 NAVER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김영완 원장은 “서산의료원은 2022년 말부터 섬 지역주민의 의견을 경청하여 주민분들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는 원격 건강관리모형을 개발하고 있다”며 “충남 뿐만 아니라 전국 지방의료원, 유인도서 뿐만 아니라 육지의 취약지역까지 확대 및 보급할 수 있는 선구적·모범적 모형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의료원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은 글로벌 IT 기업 NAVER와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 말부터 충남 서·태안지역 유인도서 3개소(우도, 가의도, 고파도)에 서비스를 제공에 이어 2023년에는 충남 전체 유인도서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서산=임붕순 기자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