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 "韓日 미래지향적 대화가 과거사 문제도 해결할 것"

최태원 SK그룹 회장 "韓日 미래지향적 대화가 과거사 문제도 해결할 것"

아주경제 2023-01-31 17:07:42 신고

3줄요약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래지향적 관점의 대화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은 물론 과거사 문제의 해결책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국의 대화를 촉구했다.

최 회장은 31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최종현 학술원 주최로 열린 ‘트렌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rans-Pacific Dialogue) 연례회의에서 “(한일 양국이) 우선 양질의 대화를 시작한 후,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과거사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 행사의 주제는 ’한일특별세션, 지정학 위기와 한일 협력‘으로 한국과 일본의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인사말에서 역사학자 E.H.카(Edward Hallett Carr)가 집필한 ’역사란 무엇인가‘ 저서를 인용해 “역사란 과거와 현대의 대화라고 한다. 저도 이 자리에서 대화를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양국이 미래에 협력할 수 있는 주제는 아주 많이 있다”며 “이러한 논의는 양국에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한·미·일 3자 관계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31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최종현학술원 주최로 열린 '트렌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rans-Pacific Dialogue) 연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최종현학술원 유튜브 영상 캡쳐]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