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지나고 폭설'…수도권 새벽 최대 10㎝에 중대본 1단계 가동

'한파 지나고 폭설'…수도권 새벽 최대 10㎝에 중대본 1단계 가동

DBC뉴스 2023-01-26 02:46:00 신고

3줄요약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우산으로 눈을 피하고 있다. / DBC뉴스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우산으로 눈을 피하고 있다. / 뉴스1 제공

행정안전부는 25일 오후 인천·경기·충남 지역을 중심으로 대설주의보를 발표한 가운데 새벽사이 수도권 지역으로 특보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26일 오전 0시 기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인천과 경기·충남북부서해안에서 시작된 눈은 오는 27일까지 중부지방과 경북북부내륙 및 전북, 전남권서부에 2~7㎝ 내릴 전망이다.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은 1~5㎝ 강설이 예상되며, 인천과 경기 및 충남서해안은 10㎝ 이상의 눈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뉴스1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수도권과 중부지방에 새벽 시간대 강설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출근시간 전 제설제 사전살포 작업을 완료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도·고속도로에서 지방도로 연결되는 경계·접속도로, 터널 진출입로·교량·램프 구간 등 결빙 취약 구간에 대해 철저한 제설작업을 당부했다.

골목길과 이면도로 및 인도 등에 대해서도 후속제설을 당부하고, 사람이 모이는 버스정류장과 지하철 출입구, 응달지역, 공원 계단 등에는 제설제를 비치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출근길 혼잡 방지 차원에서 대중교통 안내 및 홍보를 실시하고 대중교통 증편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당분간 한파가 지속되는 만큼 한파쉼터 개방·운영 등 취약계층 보호와 화재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재난 문자(CBS)·자막방송(DITS) 등을 활용한 기상 특보, 행동 요령, 교통통제·도로 상황 정보 안내도 주문했다.

제설작업이 밤·새벽 시간대에 이뤄지는 만큼 작업 전반에 걸쳐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달라고 요청했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