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장기 투숙 1위 호텔은? ‘호텔에삶’ 롱스테이 어워즈 열어

2022년 장기 투숙 1위 호텔은? ‘호텔에삶’ 롱스테이 어워즈 열어

웨딩21뉴스 2023-01-25 20:00:00

국내에서 가장 장기 투숙하기 좋은 호텔은 어디일까?

국내 최대 호텔 한 달 살기 플랫폼 ‘호텔에삶’을 운영하는 트래블메이커스(대표 김병주)는 올해 가장 인기가 높았던 자사 입점 호텔을 집중 조명 및 소개하는 ‘2022 호텔에삶 롱스테이 어워즈’를 지난 20일 열었다고 밝혔다.
 


‘롱스테이 어워즈’는 호텔에삶에서 진행하는 장기 투숙 연간 결산 행사이다. 호텔에삶에 입점된 50여개 호텔 중 2022년 한 해 동안 △판매량 △투숙 기간 △리뷰 △기타 등의 기준에 따라 각 카테고리 부문별 인기 호텔을 선정한다. 

일반적인 호텔 랭킹과는 달리 호텔에삶 내부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최근 떠오르는 ‘워케이션’, ‘한 달 살기’ 등의 장기 투숙(롱스테이) 목적에 특화된 호텔만을 선별한다. 이를 통해 올 한 해 호텔 롱스테이 수요와 트렌드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올해 종합 부문 대상은 ‘서울드래곤시티 이비스 스타일 앰배서더 호텔’이 수상했다. 총 구매 고객 수 1,238명, 최장 투숙 기간 531일(2021년 입실, 2022년 퇴실 고객 기준), 고객 리뷰 평점 9.0점(10점 만점 기준)을 기록하며 종합 최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다 판매 호텔’과 ‘최장기간 투숙 호텔’까지 2부문 모두 1위를 기록하며 롱스테이에 특화된 호텔임을 인정받았다.

퇴실 후 남기는 고객 리뷰 관련 주요 의견으로는 ‘서울 중심에 위치한 편리한 접근성’, ‘호텔에삶 고객에게 제공되는 별도의 ‘두두 라운지’ 이용 혜택’, ‘장기투숙 편의성을 높여주는 수납장/미니 냉장고/전자레인지 등의 추가 제공 서비스’ 등의 긍정 리뷰가 주를 이루었다. 

그 밖에 실제 투숙객의 리뷰만으로 평가하는 ‘최고 별점 리뷰 호텔’에는 오라카이 청계산 호텔이 수상하며 높은 서비스 만족도를 기록했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초역세권 입지, 사우나 할인 등 호텔에삶 고객 대상 혜택 등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다. 이외에도 꼼꼼한 룸 클리닝 서비스 퀄리티, 주변 소음 걱정 없는 조용한 분위기 또한 높은 리뷰 점수를 견인하며 종합 평점 9.3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

엔데믹 이후에도 지속되는 롱스테이 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호텔에삶의 롱스테이(장기 숙박) 거래액은 2021년 대비 약 2배 이상 성장했다. ‘한 달 살기’ 상품 이외에도 리모델링과 워케이션 고객 수요까지 신규 창출하며 성장세를 높여가고 있다.

평균 객단가는 200만 원 선을 기록하며 구매력 높은 VIP 고객군을 다소 확보함과 동시에 평균 숙박일 수는 33일, 단일 고객 최장 숙박일 수는 531일까지 기록, 안정된 롱스테이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롱스테이(장기 숙박)은 팬데믹 시기를 넘어 엔데믹 기간에도 꾸준히 수요를 이어가며 ‘단발성 트렌드’가 아닌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된 지난 2022년 4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호텔에삶 거래액 규모는 전년 대비 214%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 후에도 원격·재택근무 장려가 이어지며 ‘워케이션’은 확산되는 분위기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국내 대표 IT 기업인 우아한형제들의 경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 일해도 되는 ‘근무지 자율 선택제’를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 중이다. 티몬은 2022년 7월부터, 오비맥주는 2022년 11월부터 선별적인 근무지 자율선택제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이와 관련해 호텔에삶 김병주 대표는 “코로나 이후 ‘탈(脫) 사무실’ 흐름에 맞춰 지방,  해외까지 롱스테이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전국의 다양한 B2B 제휴사들과 협업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