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취약계층 난방비 신속 지원해야…5조원 핀셋 물가지원금 포함”

이재명, “취약계층 난방비 신속 지원해야…5조원 핀셋 물가지원금 포함”

투데이코리아 2023-01-25 13:32:28 신고

3줄요약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DB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DB
투데이코리아=박용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희 집에도 가스 요금과 난방비가 나오는데 갑자기 너무 많이 올라서 깜짝 놀랐다”며 "‘잘못 계산된 것인가’ 이런 생각을 할 정도였다. 취약계층들의 어려움이라는 것이 상상 초월한다는 점을 정부 당국자들이 인식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 회의에서 최근 급등한 난방비와 관련해 “정부의 소액 에너지 바우처 지원예산이 있긴 한데 이번에 대폭 늘려서 취약 계층에 난방비 지원을 신속하게 해주실 것을 정부에 요청하고, 또 여당에 협의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최근 국제 유가 상승과 엄청난 강추위 때문에 국민께서 난방비 폭탄을 맞고 있다”며 “정부에서 전기 요금, 가스 요금을 대폭 올리는 바람에 특히 취약계층들의 고통이 매우 심각하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저희(민주당)가 30조원 추경(추가경정예산), 30조원 지원예산을 말씀드렸는데 정부 여당이 크게 관심이 없어 보인다”며 “그중에 5조원 규모의 핀셋 물가지원금을 말씀드렸는데 사실 에너지 문제도 그 속에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고유가 등에 따른 정유사들의 실적 호조를 언급하면서 “정유사들이 부담금을 일부라도 부담해 국민이 에너지 상승으로 겪는 고통을 상쇄해줬으면 좋겠다”며 “차제에 다른 나라들이 다 시행하고 있는 횡재세도 제도적으로 확실하게 도입하는 것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겠다”고 부연했다.

Copyright ⓒ 투데이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