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모바일 출시 임박…비금융서도 '메기'될까

토스모바일 출시 임박…비금융서도 '메기'될까

데일리안 2023-01-25 13:31:00 신고

3줄요약

5종 요금제 이번주 사전예약 신청

토스모바일 홈페이지 갈무리. ⓒ토스모바일 토스모바일 홈페이지 갈무리. ⓒ토스모바일

핀테크 플랫폼 토스가 내주 알뜰폰 서비스를 출시한다. 금융권에서 파격 시도였던 간편송금, 고금리 파킹통장 등 소비자 혜택 중심 서비스를 내놓은 토스가 비금융권에서도 혁신적인 서비스로 '메기' 역할을 톡톡히 할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이번주 내로 자회사 토스모바일 서비스 사전 예약을 받고, 오는 30~31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출시될 요금제는 5개 종류로, 구체적인 요금 가격대는 알려진 바 없지만, 토스는 알뜰폰 사업자간 출혈 경쟁을 유발하는 최저가로 승부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토스 앱과 연계한 서비스와 혜택을 강화하고,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 대비 저렴한 요금제를 통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의 고객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토스 모바일은 기존 알뜰폰 가입과 달리 토스 앱에서 한 번에 가입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할 계획이다.

또 토스 앱을 활용한 요금 조회 및 결제는 물론, 가입한 요금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용량보다 적게 데이터를 사용하면 요금 일부를 적립금으로 돌려주는 페이백 혜택 등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토스가 알뜰폰 서비스를 출시하면 금융권에서는 두번째로 통신업에 진출한 사례가 된다. 애초 금융사는 금산분리 규제 때문에 비금융 사업을 영위하기가 어려웠다. 이 때문에 KB국민은행은 2019년 금융위원회의 금융권 규제샌드박스인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알뜰폰 서비스인 리브모바일을 출시했다.

당시 리브모바일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시장에서도 가격대를 확 낮춘 요금제로 이목을 끌었다. 리브모바일 지난해 10월 기준 가입자 수 35만명을 돌파하며 서비스 3년 만에 5위 알뜰폰 사업자로 자리매김했다.

국민은행과 토스에 이어 다른 금융사들도 알뜰폰, 통신업 진출을 눈여겨 보고있다. 특히 대출금리와 예금금리 차이 이자로 돈을 버는 수익구조에 너무 치우쳐있다는 은행권으로서는 수익 다변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7월 여러 알뜰폰 사업자와 제휴한 요금제를 출시했다. 신한은행 뱅킹앱 '쏠'에서 KT망을 사용하는 KT엠모바일, 스카이라이프 등 4개 사업자에 가입할 수 있는 프로모션이다. 이밖에 하나은행, 농협 등도 알뜰폰 사업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알뜰폰 업계에서는 막대한 자본력, 거대 플랫폼을 갖춘 금융권과 출혈경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는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금융위원회의 금산분리 제도개선을 앞두고 규제 완화라는 이름으로 알뜰폰을 금융기관의 부수업무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에 결사 반대하며, 금융기관들이 거대 자본력을 경쟁의 수단으로 활용하여 가입자를 빼가는 불공정한 행위를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토스는 최저가 경쟁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만큼 가격 경쟁력을 뛰어넘는 혁신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앞서 토스는 금융권 최초로 간편송금 서비스 도입하고 출시 당시 고금리 였던 2% 파킹통장과 매일 이자받기 서비스로 주목을 받았다.

알뜰폰업계 관계자는 "국민은행의 리브모바일은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절대 따라할 수 없는 파격적인 가격대로 승부수를 띄웠다"며 "통신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겠다고 표방한 만큼 토스가 가격을 제외한 어떤 혁신을 이끌어낼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