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文, 화 많이 난 것 같다…한동훈, 사실상 '수사 지휘'"

윤건영 "文, 화 많이 난 것 같다…한동훈, 사실상 '수사 지휘'"

연합뉴스 2022-12-08 11:33:36 신고

3줄요약

'헌법·법률 초월하는 통치행위 없다'는 韓에 "안하무인" 비판

베트남 주석 만찬 靑영빈관 개최에 "대통령실 '똥고집'이란 단어 떠올라"

문 전 대통령 입장문 발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윤건영 의원 문 전 대통령 입장문 발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윤건영 의원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서해피격수사에 대한 공식입장문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2.1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8일 검찰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수사 과정에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된 데 대해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불만이 크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문 전 대통령이 화가 많이 나 있나'라는 진행자의 물음에 "제가 볼 때는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SI(특별취급 기밀정보) 등을 종합하면 북한군에 의해 살해된 공무원이 월북했을 가능성이 큰데도 현 정부가 '문재인 정부 지우기' 기조 아래 검찰 수사를 통한 정치 보복을 벌이고 있다는 비판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서 전 실장이 구속된 상황에서 검찰 수사의 최종 목표가 결국 문 전 대통령일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윤 의원은 "검찰은 (살해된 공무원이) 실족 당했다고 주장하는 것 같은데 그 가능성에는 치명적 한계가 있다"며 "(공무원이) 왜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는지, 왜 '월북'이라는 단어를 썼는지 설명이 안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서 전 실장이 해당 사건 대응 당시 문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건 내용을 근거로 살해된 공무원이 실족했을 가능성이 없다고도 주장했다.

서 전 실장 측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때 해당 문건을 법원에 제시한 바 있다.

윤 의원은 "(보고서 속) SI 첩보를 보면 (북한군이) '살아 있으면 구해줘라'라고 말하는 내용이 등장한다"며 "검찰은 (공무원이) 살해 위협을 느껴 피치 못하게 '월북'이라는 단어를 썼다고 하지만, (첩보는) 북한은 그를 살해할 의도가 없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헌법과 법률을 초월하는 의미의 통치 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해 검찰 수사 대상에 문 전 대통령이 포함될 여지를 둔 점도 비판했다.

윤 의원은 "사실상 언론에 대놓고 수사 지휘를 한 것"이라며 "안하무인"이라고 한 장관을 비난했다.

한편, 윤 의원은 대통령실이 최근 방한한 베트남 주석과의 만찬 행사를 청와대 영빈관에서 한 데 대해 "'똥고집'이라는 단어가 떠오른다"며 "이럴 거면 왜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kjpar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