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한동훈 아파트 무단침입' 더탐사 압수수색(종합)

경찰 '한동훈 아파트 무단침입' 더탐사 압수수색(종합)

연합뉴스 2022-12-07 17:33:06 신고

3줄요약

4시간 대치 끝 수사자료 확보

자료 살펴보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료 살펴보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에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22.12.7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설하은 기자 =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이하 더탐사)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주거침입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7일 더탐사를 압수수색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에 있는 더탐사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동영상 제작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강진구 공동대표의 경기 안양시 주거지도 압수수색해 차량 블랙박스 등을 수거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11시께부터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더탐사 측이 압수수색을 거부해 4시간여 만에 사무실에 진입했다.

더탐사 측은 출입문을 안에서 잠근 채 스크럼을 짜고 사무실 진입을 막으면서 현장을 유튜브로 생중계했다. '긴급공지'라며 SNS에 글을 올려 "그동안 압수수색에 성실히 임해왔지만, 언론자유를 함부로 훼손하려는 정권의 압수수색에 더이상 응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유튜브와 SNS를 본 후원자들이 사무실 앞으로 모여들면서 양측 대치 상황이 4시간 넘게 이어졌다.

경찰은 오후 3시30분께 소방인력을 동원해 사무실 문을 강제로 열고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은 사무실에 진입한 뒤에도 압수수색 범위 등을 놓고 더탐사 관계자들과 한동안 실랑이를 벌였다.

경찰은 더탐사 소속 일부 기자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강진구 더탐사 공동대표의 차량 블랙박스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탐사 취재진은 지난달 27일 한 장관의 동의 없이 그가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아파트 공동 현관을 통해 자택 문 앞까지 찾아갔다. 이들은 현관 도어록을 열려고 시도하고 문 앞에 놓여있던 택배를 살펴보기도 했다. 한 장관은 이들을 공동주거침입 등 혐의로 고발했다.

더탐사는 이에 앞서 한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들과 청담동에서 심야 술자리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했다.

술자리 의혹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이세창(70) 전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의 개인 사무실에 허락 없이 들어간 혐의(건조물침입)로도 수사받고 있다. 더탐사는 이 전 대행이 청담동 술자리에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은 더탐사 취재진이 한 장관의 퇴근길을 미행한 혐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유족 동의 없이 공개한 혐의도 수사 중이다.

rambo@yna.co.kr

soruh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