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관저 회동'에 尹心 촉각…"한동훈 차출없다" 전언도(종합)

잇단 '관저 회동'에 尹心 촉각…"한동훈 차출없다" 전언도(종합)

연합뉴스 2022-12-06 23:20:32 신고

3줄요약

尹, 여당·내각 인사와 회동 연달아 보도…與 전대와 맞물려 눈길

尹心 과시용 '언론에 흘리기'?…"대통령 발언 확인 못해, 정치의 계절"

윤대통령 한남동 관저 윤대통령 한남동 관저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정아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비공개' 관저 회동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차기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모드'로 사실상 전환한 가운데 여권 주요 인사들과의 관저 회동을 놓고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과 연결 짓는 해석들이 나오고 있다.

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입주 열흘만인 지난달 17일 한남동 관저에서 첫 손님인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오찬을 한 이후 각계 인사들과 연이어 만찬을 하고 있다.

같은 달 25일 관저에서 만찬을 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2번째 손님으로 언론에 소개됐으나 그보다 사흘 전 '윤핵관'(윤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 4인방으로 꼽히는 권성동·장제원·이철규·윤한홍 의원 부부와의 만찬이 있었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지난달 30일에는 윤 대통령이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독대하고 직후에 주호영 원내대표와 다시 심야 회동한 사실이 각각 언론에 공개됐다.

내각에서도 윤 대통령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3일께 관저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인들이나 정부 인사들은 아니지만,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과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 겸 유엔군사령관을 비롯한 한미 군 수뇌부 및 종교계 인사들도 최근 관저에 초대됐다고 한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관저 회동 사실이 연일 보도되는 데 대해서는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는 분위기다.

역대 대통령들도 청와대 집무실이나 '안가'(안전가옥)로 불리는 외부 공간에서 종종 비공개 회동을 했지만, 이번처럼 매번 공개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회동 참석자들이) '내가 이렇게 파워가 있다'는 걸 과시하려는 것 아니겠느냐"며 "대통령과 비공개 회동한 것을 언론에 알리는 건 정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한남동을 찾은 정치권 인사들이 여당 지도부와 최측근, 차기 당권주자 등이라는 점에서 내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과도한 '윤심 과시'로 번지지 않겠느냐는 우려 섞인 시선도 깔린 모양새다.

당장 한동훈 장관의 관저 회동과 맞물려 전당대회 내지 총선의 '한동훈 차출설'이 고개를 들자, 곧바로 윤 대통령의 일축성 언급이 전언 형태로 알려진 것도 당권주자들의 민감한 속내를 반영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이 "한 장관은 정치할 준비가 안 됐고, 지금 정치를 할 상황도 아니다"라며 강한 불쾌감을 표출했다는 것이다.

"한 장관은 다른 데 쓸 데가 있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도 여권발로 흘러나왔다.

이와 관련,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용산 내부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그런 발언을 들은 기억이 없다"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한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맞다, 틀리다 확인해드릴 수 없다"며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다"는 말로 답변을 대신했다.

air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