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발부채 현실화…증권·캐피탈·저축은행 건전성 우려

우발부채 현실화…증권·캐피탈·저축은행 건전성 우려

이데일리 2022-12-06 18:50:57 신고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한국신용평가가 증권사와 캐피탈사, 저축은행의 자산 건전성 악화가 우려된다는 의견을 내놨다.

6일 무디스와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가 공동 주최한 한국 신용전망 콘퍼런스에 따르면 국내 증권사(A1 19개사, A2+ 이하 6개사)의 유동성 비율은 규제치를 충족했고, 우발부채를 감안한 조정유동성 비율은 대부분 권고치인 10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달여건 악화와 우발부채 등이 걸림돌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노재웅 한신평 금융·구조화평가본부 금융2실장은 “유동화증권 인수 또는 우발부채 현실화로 향후 자산건전성 변동성 확대가 예상된다”며 “특히 A2+ 이하 증권사의 경우 실질 자산건전성이 전반적으로 저하세가 뚜렷한 상황이라 당분간 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노 실장은 또 “유동성 지표상 캐피탈사(은행계 10개사, 비은행계 15개사)의 3분기 말 단기 유동성 대응능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올해 4분기 이후 회사채 발행액 급감 등 조달여건 악화로 차환 리스크가 상승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저축은행의 경우 금융사 중에서도 자본대비 과중한 부동산금융 부담과 열위한 포트폴리오의 질로 자산 건전성 악화가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에 따르면 저축은행의 위험 익스포저(노출) 비중은 2019년 말 48% 수준이었으나 2022년 6월 말에는 58%에 달한다. 반면 BIS자본비율은 같은 기간 14.8%에서 12.9% 떨어졌다.

특히 자본대비 부동산금융 비중(브릿지론, PF대출)은 대형 증권사의 경우 64% 수준이나 저축은행의 경우 119%에 달한다. 자산규모가 가장 큰 SBI저축은행을 제외하면 저축은행의 자본대비 부동산금융 비중은 196%로 급증한다.

위지원 한신평 금융·구조화평가본부 금융1실장은 “저축은행이 코로나 이후 부동산금융, 사업자모기지론, 가계신용대출 등 위험 익스포저 위주로 증가했다”며 “또 지속된 외형 성장으로 자본비율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