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철강‧석유화학‧정유 등 금주 중 업무개시명령 검토”

산업부 “철강‧석유화학‧정유 등 금주 중 업무개시명령 검토”

이뉴스투데이 2022-12-06 18:50:49 신고

3줄요약
이창양 산업부 장관(오른쪽에서 첫번째)이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산업계 긴급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창양 산업부 장관(오른쪽에서 첫번째)이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산업계 긴급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창양 장관이 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무역 등 주요 업종에 대한 피해상황 점검과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점검회의는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그간 출하차질에 국한됐던 피해가 생산차질로 연결될 수 있다는 산업계의 엄중한 위기 하에 열렸다.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운송거부 12일간(2022.11.24~12.5) 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자동차 등 5개 업종에서 출하차질 규모는 총 3조5000억원(잠정)으로 집계됐으며, 특히 철강, 석유화학 분야의 경우 누적된 출하차질에 따른 공장 내외 적재공간 부족으로 인해 일부 업체는 이르면 이번 주부터 감산을 검토해야 하는 등 생산차질 피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 정유 분야는 이날 08시 기준, 전국 품절 주유소가 85개소로 확인되고 있으며, 수도권 이외 강원, 충청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반면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시멘트는 운송사와 차주들의 운송복귀가 늘어나면서 시멘트 출하량이 평시 대비 88% 수준으로 회복하는 등 정상화되는 조짐을 뚜렷하게 보이고 있다.

산업부는 이러한 산업별 피해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국가경제 위기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업무개시명령이 즉각 발동될 수 있도록 제반 준비를 완료한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 이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국가 핵심산업, 국민생활과 밀접한 정유, 철강, 석유화학 분야의 피해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막대한 피해가 현실화되기 이전인 이번 주 중에라도 선제적으로 업무개시명령 발동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불법행위에 대해 무관용, 엄정대응 원칙을 재확인했듯이 기업들도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에 대해서 묵인하고 타협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정부에 도움을 요청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한국무역협회 등에서 검토 중인 중소화주의 손해배상 소송 지원방안도 다른 협·단체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