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정근 취업청탁 의혹' 노영민 출금...野 수사 확대 되나

檢, '이정근 취업청탁 의혹' 노영민 출금...野 수사 확대 되나

아주경제 2022-12-04 14:43:41 신고

3줄요약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사진=연합뉴스 ]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CJ그룹 계열사에 채용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출국금지됐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의 후임으로 다른 민주당 인사가 채용될 때 부정한 청탁이 있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최근 노 전 실장을 출국금지했다고 밝혔다. 

노 전 실장은 2020년 이 전 부총장이 CJ그룹 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상근 고문으로 채용되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이 전 부총장은 2020년 4월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그는 같은 해 8월부터 1년간 한국복합물류의 상근 고문을 맡아 약 1억원의 연봉을 받았다. 

한국복합물류는 CJ대한통운이 지분을 100% 보유한 회사로, 국토교통부 소유 부지에 화물터미널 시설물을 건설하는 사업을 한다. 관행적으로 국토부 추천 인사를 상근 고문으로 임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시 전문성과 관련 경험이 없는 이 전 부총장이 취업한 것을 두고 이례적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검찰은 이씨가 낙선하고 노 전 실장을 만났고, 취업 청탁이 의심되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가 당시 민주당 서초갑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어 겸직 문제가 생기자, 노 전 실장에게 도움을 요청해 '겸직 가능'이라는 답을 받은 사실을 파악한 것도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국토부와 경기도 군포에 위치한 한국복합물류, 전 청와대 인사수석실 비서관 A씨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노 전 실장이 피의자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씨 후임으로 상근고문으로 채용된 다른 민주당 인사의 취업 과정에서도 노 전 실장의 청탁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앞서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압수물품 등을 분석한 뒤 노 전 실장을 소환해 경위를 확인할 전망이다. 한편 노 전 실장은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으로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