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압박에도 이란 강경진압 계속…"시위대 지원책 강구해야"

美 압박에도 이란 강경진압 계속…"시위대 지원책 강구해야"

연합뉴스 2022-11-27 02:48:38 신고

3줄요약

인권단체 "시위 이어갈 수 있게 의료서비스·자금 지원 필요"

"히잡시위 함께 합니다"…국가 부르지 않은 이란 선수들 "히잡시위 함께 합니다"…국가 부르지 않은 이란 선수들

이란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2022년 11월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잉글랜드와의 월드컵 경기에서 시위대와 연대 차원에서 이란 국가를 제창하지 않고 있다.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이란 국민의 반정부 시위가 성공하려면 미국과 동맹이 지금보다 더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현지시간) 정치매체 더힐 보도에 따르면 인권단체 등은 국제사회의 지금 수준의 지원으로는 이란 정부가 시위를 무력으로 진압하는 것을 막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이란에서는 지난 9월 이란 여성 마흐사 아미니가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됐다가 갑자기 숨진 이후 이에 항의하는 시위가 확산했다.

이란 정부가 평화롭게 시위하는 이들까지 강경 진압하면서 2개월간 40명이 넘는 어린이를 포함해 300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유엔은 추산했다. 가장 어린 희생자는 9세로 추정된다.

이에 그동안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은 시위대를 폭력적으로 제압하는 데 책임이 있는 이란 기관과 개인에 제재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이란 정권을 압박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25일 이란 정부의 강경 진압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를 조사하기 위한 국제 진상조사단을 구성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강경 진압이 계속되고 희생자가 속출하면서 국제사회가 돕지 않으면 시위가 결국 소멸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란계 미국인 셰리 하키미는 "미국 정부는 시위대를 돕는 더 혁신적인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시위 지원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자 만난 이란 여성 5명 중 한 명이다.

그는 국제사회가 이란 정권을 제재할 뿐 아니라 시위에 참여했다가 다친 이들이 체포될 위험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는 만큼 적십자사나 국경 없는 의사회 등을 통해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도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인권단체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시위에 참여한 이란인 일부가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갔다가 체포됐으며 이란 정부는 시위대를 체포하는 데 구급차를 동원하기까지 했다.

이란계 미국인으로 구성된 '이란 민주주의를 위한 연대'(National Union for Democracy in Iran·NUFDI)는 국제사회가 제재로 동결된 이란 정부의 해외 자산으로 기금을 조성해 시위대에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카메론 칸사리니아 NUFDI 정책국장은 "시위대가 시위를 이어가면서도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있도록 약간의 자금을 지원하면 이란 국민에게 힘을 실어주는 실질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blueke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