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넷째 주, ‘거래소 토큰’ 가상화폐 시장 내 유일 상승 테마

11월 넷째 주, ‘거래소 토큰’ 가상화폐 시장 내 유일 상승 테마

경향게임스 2022-11-25 14:04:24

‘밈 코인’ 관련 가상화폐는 지난 한 주 동안 시장 내 모든 테마를 통틀어 가장 큰 하락률을 보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웨이브릿지 웨이브릿지

수학과 통계로 가상화폐 시장을 테마별로 분석하고 수치화하는 플랫폼인 웨이브릿지(Wavebridge)에서 ‘밈 코인’ 지수는 지난 한 주간 2.53% 감소했다. 
‘밈 코인’ 지수는 도지코인, 시바이누, 일론코인, 베이지도지코인을 포함한다. 6.70%가 떨어진 지난 11월 21일은 ‘밈 코인’ 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날이었다. ‘밈 코인’ 지수는 직전 주간에 걸쳐 4.06% 하락한 바 있다. 
웨이브릿지는 밈 코인과 관련해 ‘장난(Joke)’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를 뜻하며 특정 기능을 수행하지 않으나, ‘레딧’ 등 특정 커뮤니티 내 개인투자자들의 시장 관심 척도가 될 수 있다고 표현했다.
 

지난 한 주간 가상화폐 시장 내 테마별 지수 움직임(사진=웨이브릿지) 지난 한 주간 가상화폐 시장 내 테마별 지수 움직임(사진=웨이브릿지)

‘비트코인 가격’,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 ‘디파이(DeFi)’·‘가상자산 종합’, ‘거래소 토큰’ 지수는 ‘밈 코인’의 뒤를 이어 순서대로 약세를 보인 테마였다. 지난주 웨이브릿지 내 가상화폐 ‘거래소 토큰’을 제외한 모든 테마는 하락했다. 
‘비트코인 가격’ 지수는 한주에 걸쳐 1.4% 감소했다. 직전 주간에 ‘비트코인 가격’ 지수는 웨이브릿지 인덱스 내 2.4%의 낙폭을 기록한 바 있다. 웨이브릿지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의 비트코인 평균 가격을 도출해 지수 값을 측정한다.
 

‘밈 코인’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밈 코인’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비트코인 가격’ 지수가 2.26% 줄어들은 11월 22일은 지난 한 주간 가장 큰 감소 폭을 드러낸 날이었다.
‘비트코인 가격’ 지수가 또 다른 지표인 ‘가상자산 종합’ 지수 내 포함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한 주 동안의 시장 하락세는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가상화폐)보다 비트코인에서 더 두드러졌음을 추론할 수 있었다.
 

‘비트코인 가격’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비트코인 가격’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직전 주간 웨이브릿지의 여섯 개 지표 중 최약세 기록한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 지수는 최근 일주일간 1.17% 줄어들었다.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 지수는 디센트럴랜드, 플로우, 에이프코인, 테조스, 쎄타토큰 등의 콘텐츠 관련 가상화폐로 이뤄져 있다.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 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날은 6.84%의 낙폭을 기록한 11월 21일이었다. 이후 지난 11월 22일 반등 후 이틀 만에 약세로 돌아섰다.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기반 금융 시스템을 뜻하는 ‘디파이’ 지수는 지난 한 주간 0.5% 감소하며, 직전 주간 하락세를 이어갔다. 
5.55%의 ‘디파이’ 지수가 하락한 11월 21일은 한 주간 가장 큰 변동폭을 기록한 날이었다. 이후 ‘디파이’ 지수는 지난 11월 23일 이후 금일까지 8.44%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웨이브릿지는 아발란체, 유니스왑, 체인링크, 테조스, 쎄타토큰, 메이커, 에이브, 더그래프 등 탈중앙화 금융 관련 가상화폐를 순서대로 크기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디파이’ 지수를 산출한다.
 

‘디파이’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디파이’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가상자산 종합’ 지수는 최근 일주일 동안 0.5% 감소하며 ‘디파이(DeFi)’와 같은 결과를 보였다. 기준 가격과 시가총액 정보를 활용해 상위 10개 종목의 값을 지수화한 ‘가상자산 종합’ 지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코인, 리플, 에이다 등으로 구성돼있다. 
지난 한 주에 걸쳐 ‘가상자산 종합’ 지수가 가장 많이 하락한 날은 3.08%의 11월 21일로 밝혀졌다. ‘가상자산 종합’ 지수는 한 주 동안 계단식으로 하락했다. ‘가상자산 종합’ 지수는 최근 조사 직전 주간에 4.58% 감소한 바 있다. 
 

‘가상자산 종합’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가상자산 종합’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바이낸스코인, 레오, 에프티엑스토큰, 크로노스, 쿠코인 토큰, 후오비토큰, 오케이비, 게이트토큰으로 구성된 ‘거래소 토큰’ 지수는 조사 기간에 걸쳐 4.67% 전진했다. ‘거래소 토큰’ 지수가 가장 많이 오른 날은 10.08%의 11월 24일이었다. 
웨이브릿지는 ‘거래소 토큰’ 지수의 경우 가상화폐 거래소의 사업과 연결된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거래소 토큰’ 지수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만들어진 가상자산들 중 상위 8개 종목을 선정했다는 것이 웨이브릿지의 설명이다.
 

‘거래소 토큰’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거래소 토큰’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한편 웨이브릿지는  법정화폐 또는 특정 자산의 가치와 일대일로 고정된 가상화폐인 스테이블코인의 안정성 지수도 평가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지수의 시작 및 기준값은 100으로, 미화 1달러(USD)와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 만약 지수가 80으로 하락하면 이는 지수를 구성하는 코인의 교환가치가 미화 0.80 달러(USD)로 감소했다는 뜻으로 가치 이탈을 의미한다. 
 

‘스테이블코인’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스테이블코인’ 지수 구성 방법과 지난 일주일 추이(사진=웨이브릿지)

‘테더(USDT)’, ‘서클(USDC)’, ‘바이낸스유에스디(BUSD)’, ‘다이(DAI)’ 등의 가상화폐로 구성된 웨이브릿지의 최근 일주일 평균 스테이블코인 지수는 100.03이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1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