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환·박지성·구자철"...월드컵 중계 시청률 대결, 소름돋는 결과가 나왔다

"안정환·박지성·구자철"...월드컵 중계 시청률 대결, 소름돋는 결과가 나왔다

살구뉴스 2022-11-25 11:27:40 신고

3줄요약

 


2022 카타르 월드컵 한국의 첫 경기인 한국-우루과이전 만큼이나 방송사들의 중계 경쟁도 치열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을 지나 4년 만에 돌아온 월드컵이 모처럼 절반에 가까운 시청자를 TV 앞에 앉혔습니다.

방송3사가 모두 국가대표 선수 출신들을 해설위원으로 기용해 중계에 나선 가운데 시청률 합이 41.7%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중계 시청률 1위는 MBC가 차지했습니다.

2022년 11월 25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30분부터 이튿날 0시 14분까지 KBS, MBC, SBS 가 중계방송한 한국-우루과이의 조별리그 1차전 시청률 합은 41.7%로 집계됐습니다. 방송사별 시청률은 MBC 가 18.2%로 1위였으며 SBS  15.8%, KBS 7.7%이었습니다.

방송사별 시청률은 MBC가 18.2%로 가장 높았고 SBS 15.8%, KBS 2TV 7.7%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다양한 변화시도를 한 KBS

KBS sports

 


올해 월드컵 중계 방송에서 가장 큰 변화는 KBS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존 이영표 해설위원 대신 구자철 해설위원으로 ‘변화’를 택했습니다. 현역 선수에게 중계를 맡긴 것입니다. 구차절은 최근 열린 KBS 월드컵 해설위원 간담회에서 “해설 대권에 도전한다”며 “최근까지 경기를 뛴 현역으로서 경기 흐름을 가장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구차절은 타 방송사 해설위원인 월드컵 레전드 안정환, 박지성과의 3파전이라고 하자 “20년 전 분들”이라더니 “저는 유럽 스타일”이라며 MZ세대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구자철은 개최국인 카타르의 프로축구 리그에서 2년 6개월간 뛴 경험이 있습니다. 또 한국 국가대표팀의 파울루 벤투 감독이 꾸린 초창기 국가대표 멤버라는 점에서 감독 전술 분석에도 자신있어 했습니다.

믿고 보는 조합을 택한 MBC

MBC

 

 

MBC는 안정환 해설위원과 김성주 캐스터를 ‘믿고 보는 조합’으로 택했습니다. 안정환은 2014 브라질 월드컵때부터 시작해 3회 연속 MBC 메인 해설위원을 맡았습니다. 올해 지상파 3사 해설위원 가운데 중계 경험이 가장 많습니다.

특히 김성주 캐스터와의 재치있는 진행도 기대됩니다. 안정환은 월드컵 중계방송 제작발표회때 “마지막이 될 수도 있는 나의 목소리를 들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해설위원이 사실상 마지막일 수 있다며 ‘배수진’을 친 셈입니다.

MBC는 안정환의 입담과 김성주의 관록 있는 진행력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SBS는 박지성과 이승우의 차분한 해설과 배성재의 안정적인 중계가 호평을 받았습니다. KBS 역시 구자철과 이광용이 차진 호흡으로 경기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캡틴박과 축구스타 이승우를 앞세운 SBS

SBS

 


SBS는 박지성 해설위원과 배성재 캐스터 조합을 내세웠습니다. 박지성은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두번째로 월드컵 해설위원을 맡았습니다. 특히 박지성은 한국 국가대표팀이 조별리그에서 상대할 포르투갈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우루과이의 루이스 수아레스와 같은 팀에서 활약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뛰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해설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지성은 함께 호흡을 맞출 배성재 캐스터와 개인적으로도 친합니다. 박지성은 지난 2022년 11월 16일 SBS 축구 예능 ‘골 때리는 그녀들’에도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수원 FC의 공격수 이승우도 SBS 해설위원으로 합류했습니다. 그는 “제가 이번 카타르월드컵 해설위원 중에서 가장 어리지 않냐. MZ 세대와 잘 어울릴 수 있는 나이인 만큼 가장 재미있는 해설을 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우루과이와 0-0으로 경기를 마쳤습니다. 오는 2022년 11월 28일(월요일) 오후 10시에는 가나와 경기를 진행합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