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금융사들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 자제해야"

금융위원장 "금융사들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 자제해야"

연합뉴스 2022-11-25 10:44:03

"연말 퇴직연금시장 과당 경쟁 등에 적시 대응해야"

증권사 PF ABCP 3천억원 매입…건설사 보증도 내주부터 매입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 주재하는 김주현 위원장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 주재하는 김주현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11.25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연말을 맞아 자금 수요가 몰릴 수 있어 시장 안정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면서 금융사들이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을 자제해야 한다고 25일 밝혔다.

김주현 위원장은 이날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시장 현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연말 결산 등 특수한 자금 상황,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등을 고려할 때 연말까지 긴장감을 가지고 시장 안정 노력을 지속하고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말 퇴직연금시장 과당 경쟁 우려 등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시적, 개별적 이벤트에 대해서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해 적시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금융권의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은 금융시장 안정에 교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업권간, 업권내 과당 경쟁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면서 "금융감독원과 함께 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금융권과 소통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 주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 주재

(서울=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11.25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김주현 위원장은 "금융시장 안정세를 확고히 하기 위해 정책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신속히 확대해 유연하게 집행하면서 지원 조건과 지원 범위도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5대 금융지주의 95조원 유동성 지원이 실질적인 자금 시장 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금융권과 소통 강화를 당부하면서 금융권이 건의했던 자금 운용 규제개선 사안과 유권 해석, 비조치 의견서 등을 금감원과 검토해 즉시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전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이 시장 예상에 부합한 수준으로 평가하고, 국내외 리스크 요인을 미리 점검해 시장 불안으로 확산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단기자금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지원프로그램의 집행 상황도 점검했다. 증권사 보증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프로그램은 지난 24일 3천억원 규모로 매입을 개시했으며, 건설사 보증 PF ABCP도 당초보다 매입 기준을 완화해 내주부터 매입에 나설 방침이다.

president21@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