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멸치 볶을 때 식초 넣으면 좋지?

왜 멸치 볶을 때 식초 넣으면 좋지?

마음건강 길 2022-11-25 04:50:00

◇한국인의 대표 반찬, 멸치볶음을 뼈 건강을 위해 먹는다면 조리 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 *출처=shutterstock
◇한국인의 대표 반찬, 멸치볶음을 뼈 건강을 위해 먹는다면 조리 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 *출처=shutterstock

중년 이후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 섭취가 필수적이다. ‘칼슘’ 하면 멸치가 가장 먼저 떠오르기 마련인데, 특히 그중에서도 멸치볶음은 만들기도 편하고 호불호도 갈리지 않아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표 집밥 반찬이다. 

하지만 멸치볶음을 열심히 먹어도 제대로 칼슘 흡수가 되지 않고 있다면 그 효과를 제대로 기대하기 어렵다. 

정세연 한의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정라레_Lifestyle Doctor’를 통해 멸치볶음을 어떻게 조리하는지에 따라 칼슘 섭취량이 확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멸치볶음에 넣지 말아야 할 것

◇멸치볶음에 견과류는 넣으면 멸치의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 / *출처=Shutterstock 
◇멸치볶음에 견과류는 넣으면 멸치의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 / *출처=Shutterstock 

뼈 건강을 생각한다면 멸치볶음에 절대 넣지 말아야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첫 째는 견과류이다. 견과류에는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이라는 성분이 있다. 피트산 성분은 단단한 씨앗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일종의 독성 물질이다. 사람에게 큰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장내에서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이외에도 마그네슘, 아연, 철분 등의 다른 미네랄의 흡수도 방해한다. 

하지만 식감을 살리기 위해 멸치볶음에 꼭 견과류를 넣고 싶다면, 아몬드와 호두 같은 견과류를 50~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하룻밤 동안 불린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피트산의 ⅔ 정도는 제거가 가능하다. 이에 더해 떫은 맛이 나는 속껍질도 제거하고 먹으면 더 좋다. 

두 번째로 멸치볶음을 만들 때 피해야 하는 식품은 설탕이다. 설탕은 만성염증의 주범이다. 당독소를 생성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장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체내 만성염증이 증가하면 뼈를 녹이는 파골세포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뼈가 약해진다. 

◆멸치볶음에 꼭 넣어야 하는 것

반대로 멸치볶음에 꼭 넣어야 하는 것도 있다. 

첫 째는 식초이다. 식초 속 아세트산이 칼슘 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식초는 멸치의 비린내를 담당하는 트리메틸아민 성분을 중화시켜 비린내를 감소시킨다. 멸치 150g 정도에 식초 2 스푼을 넣어서 볶는 것을 권장한다. 

두 번째는 꽈리고추이다. 꽈리고추는 한의학적으로 관절과 뼈에 혈액 및 산소 공급을 돕는 서근활락 작용이 매우 뛰어나다. 

꽈리고추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지만 열이 가해지면 소실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대신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K가 남는다. 비타민K는 뼈의 구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인 오스테오칼신 생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멸치와 꽈리고추는 뼈 건강에 있어 궁합이 매우 좋은 식품이다. 

◆어떤 멸치가 가장 좋을까?

◇잔멸치에는 오메가3 함량이 제일 높다. / *출처=Shutterstock
◇잔멸치에는 오메가3 함량이 제일 높다. / *출처=Shutterstock

멸치는 크기에 따라서 그 종류가 나누어진다. 

뼈 건강을 생각한다면 크기가 가장 작은 잔멸치를 먹는 것이 좋다. 잔멸치 100g에는 오메가3이 2.54g 들어있다. 이 수치는 중멸이나 대멸보다 약 2배 정도 많은 수준이다. 

오메가3는 아세트산처럼 칼슘 흡수를 도울 뿐만 아니라 뼈를 만드는 조골 세포를 활성화시킨다. 

따라서 뼈 건강을 위해 멸치볶음을 만들 때엔 잔멸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Copyright ⓒ 마음건강 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2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