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비밀이 숨어있는 우리 아이의 ‘놀이’

많은 비밀이 숨어있는 우리 아이의 ‘놀이’

맨즈랩 2022-11-23 14:47:21 신고

부모는 자녀가 어떤 마음인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궁금해 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알아야 아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해 좀 더 아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되니까요. 그런데 아이들은 언어표현력, 어휘력, 언어 이해력이 아직 성인의 수준만큼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화로는 아이의 마음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이와의 관계에서는 특별한 대화 방식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아이가 무슨 놀이를 하고 있는지 들여다보세요. 부모는 놀이에 대해 곧잘 '놀이는 그냥 놀이다', '그냥 노는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의 놀이에는 많은 것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냥 '노니까 노는 거지', '잘 놀고 있네~'라고만 볼 것이 아닙니다.

때때로 아이가 왜 그 놀이를 하는 건지 알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핸드폰 번역기를 틀어놓고 대체 이 놀이를 왜 하는지, 이 놀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아이의 놀이를 번역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기도 하죠? 그래서 아이에게 놀이가 어떤 의미인지,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의 놀이에 숨겨진 비밀은?

성인은 언어로 자신의 생각, 감정, 의도하는 바를 표현할 수 있지만 아이들은 언어적인 표현보다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먼저 합니다. 뭔가 불안하거나 무섭거나 즐거운 것이 있을 때 혹은 다시 그런 기억을 떠올리고 싶을 때 안전한 놀잇감으로 그 장면을 연출하죠. 자신만의 상상력을 동원해서요.

이렇게 성인에 비해 언어표현력이 발달하지 못한 아이들은 언어를 발달시키기 전에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합니다. 놀이가 대표적인 방법인데, 안전한 놀잇감을 통해 자신을 표현합니다.

아이들도 부모님과 소통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아이는 어른과 같은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눈을 보면서 원하는 것을 눈빛으로 말하기도 하고, 부모의 손을 잡고 자신이 원하는 것 앞으로 가기도 하고, 혼이 나고 나면 놀잇감으로 그 장면을 연출하거나 전쟁 놀이를 하기도 하기도 합니다. 

다만 그 놀이를 성인인 부모가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아이가 언어로 말하고 소통하는 어른의 방식을 다 알아듣지 못하는 것처럼 부모도 아이들의 놀이를 알아듣지 못하는 것입니다.

부모님들께 아이와의 놀이 방법을 소개해 드리면 "집에서 이렇게 해요~."라고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놀이 방법'이 아니라 놀이와 놀잇감을 매개체로 해서 '아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특정 놀이를 하며 '이렇게 놀았더니 아이가 좋아하는구나.' 싶을 때 있으시죠? 아이는 그 놀이를 왜 좋아할까요? 엄마와 함께 놀아서, 심심하지 않아서, 그리고 그 놀이를 할 때의 속도, 감촉, 거리감, 조절 등이 좋아서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해당 놀이를 좋아한다면 왜 좋아하는지를 찾아봐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방식, 표정, 강도, 거리감, 자율성은 물론 어느 지점에서 웃는지, 아이가 그 놀이를 할 때 어떤 눈빛으로 보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죠. 이를 통해 아이의 발달 단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놀이 치료'라고 들어보셨을 거예요. 여기에 '놀이'를 붙인 것은 아이들의 언어가 바로 놀이이기 때문입니다.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에게 놀이가 왜 중요할까요?

아이들은 안전한 놀이를 통해 자신의 즐거움, 희망, 죄책감, 두려움, 슬픔 등 다양한 경험들을 쏟아냅니다.  놀이는 상상과 놀잇감을 통해 안전하고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공룡을 때리고 가두고 혼을 낸다면 그 공룡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이 놀이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어도 자신이 일상에서 경험한 것을 안전한 공룡이라는 인형을 혼냄으로써 안전하게 표현한다는 것 정도는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 상황은 엄마에게 혼이 난 것일 수도 있고 친구와의 갈등일 수도 있는데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해소하고, 반복하고, 스스로 힘을 갖고, 조절력과 문제해결력도 찾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놀이는 놀랍고, 신비롭고, 감탄을 자아냅니다. 

 

아이와 잘 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의 마음이 궁금하신가요? 왜 이런 놀이를 하는지 알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아이의 놀이를 매개체로 아이와 소통해 주세요.

놀잇감은 단어, 놀잇감을 갖고 노는 방식은 아이의 언어입니다. 아이가 놀잇감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서 놀이한다면 그 놀이를 그대로 따라가 주세요. "엄마는 이때 무슨 말을 할까?", "아빠가 어떻게 행동할까?"라고 슬쩍 물어봐 주세요. 아이가 방해받지 않고 그 시간 동안 자신의 이야기를 실컷 할 수 있도록 말이죠.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생각하지 마세요. 아이에게 맡기면 아이가 얼마든지 부모를 이끌어 갈 것입니다. 

아이가 장난감을 갖고 즐겁게 놀이한다면 아이 옆에서 아이의 놀이를 지켜봐 주세요. 그것이 바로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고,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와 가까워지고 싶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단, 아이의 놀이가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발달단계에 맞지 않을 때는 부모의 개입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의 놀이 특성을 잘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yright ⓒ 맨즈랩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